UPDATED. 2024-04-25 17:34 (목)
홍성 딸기, 지역 농업 발전의 새로운 지평 열다!
홍성 딸기, 지역 농업 발전의 새로운 지평 열다!
  • 최지은
  • 승인 2024.03.21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 딸기, 지역 농업 발전의 새로운 지평 열다!
홍성 딸기, 지역 농업 발전의 새로운 지평 열다!
홍성 딸기, 지역 농업 발전의 새로운 지평 열다!

홍성군이 딸기산업의 선두주자로 우뚝 서고 지역 농업 발전의 새로운 지평을 열며 눈길을 끌고 있다.

군에 따르면 21일 홍성군 갈산면에 위치한 헤테로 딸기농장에서 ‘2023년 청년 수출딸기 재배단지 사업평가회 및 청년농업인 현장간담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사업평가회 및 간담회에는 이용록 홍성군수를 비롯한 관계자 및 농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지역 농업의 미래에 대한 열띤 논의를 펼쳤다.

이날 평가회는 신품종 딸기 수출재배단지 조성을 위해 추진한 시범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문제점이나 보완 사항을 토론하며 전반적인 사항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신품종 재배 선도 모델 확보, 지역특화작목인 홍희딸기 수출라인 확대 및 군내 신품종 재배면적 증가 등 지역 농업의 새로운 혁신을 재확인하는 시간이었다.

이어 청년농업인 현장간담회에서는 성공적인 영농 정착을 위해 창농 준비과정에서 농지확보 및 초기 스마트팜 조성의 어려움 등 현장에서 직면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재배면적의 집단화 및 스마트팜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고품질화로 해외수출 연결을 위한 수출지원시스템 구축을 강화하고, 홍성 농업계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지역 농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주요 동력이 될 전망이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이번 평가회와 간담회는 청년농업인의 현실적인 문제도 함께 고민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라며“청년들이 이루어 낸 농업 변화로 인해 홍성군 딸기산업이 한국을 넘어 세계 무대에서 주목받는 날이 머지않았다. 스마트팜을 활용하여 청년농업인을 유입하고 수출까지 연결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군은 프리미엄 신품종 딸기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재배단지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인공지능 로봇 스마트팜 기술 실증 및 재배자동화 등 저변을 확대하여 타 지자체에 없는 고유 품종 재배단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잦은 비로 인해 전국 딸기재배농가들의 생산량이 최대 50% 이상 감소했으나 관내 시범사업 농가는 오히려 소폭 증가하며 우수한 농업기술력을 자랑했으며, 지역 특화작목인 홍희 및 골드베리를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등 동남아 6개국에 4톤, 미국에 600kg, 조직배양묘를 중앙아시아에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