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34 (목)
충청남도, 수산종자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착수보고회
충청남도, 수산종자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착수보고회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2.08.11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종자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착수보고회
수산종자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착수보고회
수산종자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착수보고회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11일 연구소 회의실에서 ‘이매패류(새조개바지락) 종자생산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연구개발사업으로, 총 연구비는 13억 5000만 원(국비)이다.

공모사업 주관 기관으로 선정된 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지난달 29일 협약에 이어 이날 착수보고회를 통해 사업 추진 방향 등을 모색했다.

착수보고회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정보기술단, 수산자원연구소 컨소시엄 참여기관인 세명소프트, 타임게이트, 티맥스인공지능개발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해 용역 주제 발표 및 사업 관련 의견을 공유했다.

이날 발표된 주제는 △원천데이터 수집방안 △인공지능 데이터 가공방법, 형태 및 내용 △데이터 구축방법, 품질관리 △클라우드소싱 적용 및 신규인력 채용방안, 홍보 등이다.

수집되는 데이터는 이매패류 종자보존과 종자생산을 위해 최적의 사육환경과 사육관리 사항을 분석할 수 있는 통합 인공지능모델 개발에 활용된다.

인공지능모델이 개발되면 그동안 재래적인 방법으로 어업인의 기술에 근거해 발전해 온 종자생산 기술의 정량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은 오는 12월 완료를 목표로, 종자생산연구 전문기관인 도 수산자원연구소가 데이터를 수집하면 세명소프트가 이를 가공·정제하는 작업을 맡았다.

타임게이트는 품질검증, 인공지능서비스 모델 개발은 티맥스 인공지능센터에서 담당한다.

도 수산자원연구소는 관계자는 “사업이 완료되면 많은 어업인 및 종자생산을 희망하는 귀어인들에게 정량적인 기술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