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34 (목)
충남도 농업기술원, 가변형 차압식 건"장치 중소농가 경쟁력↑
충남도 농업기술원, 가변형 차압식 건"장치 중소농가 경쟁력↑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2.07.13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변형 차압식 건조장치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마늘 등 양념채소를 재배하는 중소농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4개 시군에 가변형 차압식 건조장치를 보급했다고 13일 밝혔다.

건조장치 보급은 2019-2021년 서산시에서 시범사업 추진 후 올해 도 사업으로 확대했으며, 태안·서천·당진·공주 4개 시군 25농가에 보급했다.

건조 원리는 이동형 송풍기 뒤쪽에 파레트를 깔아 그 위에 수확한 마늘, 쪽파, 달래 등을 쌓고 비닐을 덮어 송풍기 방향으로 공기를 차압·배출하는 방식이다.

가변형 차압식 건조장치의 용량은 송풍 회전팬 2구(2마력) 기준 약 10톤의 마늘을 건조할 수 있다.

외기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마늘의 경우 약 2주간 건조한 후 출하하며, 건조장소는 반드시 차광을 실시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서산시농업기술센터, 마늘연구회 등이 지난 6일 진행한 건조장치에 대한 평가회에서는 참석자 대부분 설치비용 대비 효과가 좋다는 반응을 보였다.

주요 개선점으로는 △안전망 △공기 간섭 방지판 △경고음 설치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실증 시범사업을 통해 농가가 농협, 대형상회 등과의 가격협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며 “양념채소 수확 후 건조문제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확대 보급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