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06 (수)
오인환 충남도의원 “농산물 가격 결정권을 농업인에게”
오인환 충남도의원 “농산물 가격 결정권을 농업인에게”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1.04.13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 오인환 의원(논산1·더불어민주당)은 13일 제328회 임시회 5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왜곡된 농산물 유통구조 문제를 지적하고 그 대안으로 자조금 조직 육성을 제안했다.

오 의원은 “설 명절 전까지 1kg당 8000~9000원대를 유지하던 딸기 가격이 그 다음주부터 5000~6000원대로 하락하고 3월 말부터는 반값이 된다”며 “딸기를 포함해 대부분 농산물의 가격이 생산자인 농민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유통 과정에서 좌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리한 유통 구조로 농업인들은 피땀 흘려 농사를 지어도 생산비조차 보전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행정이 개입해 가격 안정화를 모색하고 있지만 폭등과 폭락을 방지하는 소극적·부분적 개입에 불과할 따름”이라고 꼬집었다.

오 의원은 생산자인 농민이 가격을 결정하고 품목별 생산원가를 보장받을 수 있는 방안으로 자조금 조직 육성 확대를 주장했다.

오 의원은 “지난해 도내 공주와 논산, 부여 등 3개 시군 713농가가 참여한 자조금 협회는 도·시군비 4억 원과 농업인 거출 4억 원으로 자조금을 조성했다”며 “상대적으로 품질이 낮은 딸기를 매입하자 ‘상’등급의 딸기 도매가격이 더 높게 형성되는 등 가격 결정에 영향을 끼쳐 농산물 가격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생산자인 농민이 가격 결정권을 쥐고 수급을 조절할 수 있으려면 개인의 힘만으론 불가능하다. 농업 선진국 뉴질랜드 사례처럼 자조금 조직을 통해 농가가 뭉쳐 있어야 가능하다”며 “충남도가 추진 중인 유통형 자조금 사업 품목 수를 10개 이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끝으로 오 의원은 “행정은 각종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품목·면적·기술 등을 농가와 자조금 조직에 제공해 자체 생산량 조절로 가격을 유지할 수 있게끔 지원해야 한다”며 “충남의 우수한 농산물이 뉴질랜드 ‘제스프리’ 키위나 미국의 ‘썬키스트’ 오렌지처럼 세계 시장에서 대우받는 날이 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