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시는 10월 1일부터 전국 최초로 상하수도 요금에 대해 ‘국민비서’를 통한 모바일 전자고지 및 납부 서비스를 k-wqter 서산권지사와 함께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관내 상하수도 요금에 대한 전자고지와 납부까지 국민비서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요금 안내와 단수 및 동파 알림, 체납 요금 알림도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게 됐다.
상하수도 요금 고지는 요금조정 후인 매월 13일경에, 체납, 단수 및 동파 알림은 상시로 발송될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는 개별 수도 요금 고지서를 청구받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공동주택 등 관리비에 수도 요금이 포함된 경우는 이용할 수 없다.
서비스는 k-water 지방상수도포털,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누리집, 국민비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민간 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k-water 고객센터와 k-water 서산수도센터, 서산시 상하수도과에 문의하면 된다.
전국 최초로 시에 도입된 국민비서를 통한 수도 요금 고지·납부 서비스는 향후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홍건표 서산시 상하수도과장은 “서산시에서 전국 최초로 국민비서를 통한 상하수도 요금 고지 납부 서비스를 추진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한발 앞서 서산시민의 편의를 위하여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국민비서는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대국민 접근성이 높은 19종의 민간 앱을 통해 정보를 안내하고, 고지·납부까지 가능한 대국민 정보 안내 서비스다.
저작권자 © 충남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