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26 (금)
황영란 도의원 “충남광역이동지원센터 총체적 개선 시급”
황영란 도의원 “충남광역이동지원센터 총체적 개선 시급”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1.04.0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 황영란 의원(비례·더불어민주당)은 1일 제328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충남광역이동지원센터의 총체적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황 의원에 따르면 센터는 대중교통이 어려운 장애인과 노약자 등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지난 2019년 10월 설립됐다.

문제는 주요 고객이 장애인임에도 상담원을 대상으로 한 장애인 인권교육을 단 한 차례도 시행하지 않은 것.

또 센터에 장애인 직원 2명이 근무하고 있는 만큼, 관련법(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라 실시해야 할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도 전무했다.

게다가 관련 이용 절차 변경 시 등록된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문자를 발송하거나 상담사가 개별 안내하고 누리집(홈페이지)에 게시한다고 했으나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게 황 의원의 지적이다.

황 의원은 “뿐만 아니라 장애인 직원의 처우개선 혹은 추가급여로 사용해야 할 고용장려금을 지급단가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의 금액으로 지급한 것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구체적 답변을 요구했다.

이어 “센터는 교통약자를 위한 정책을 펴는 데 있어 물리적 측면에만 치우쳐 있다”며 “교통이용 정보나 인적 서비스 제공 등을 포함한 통합서비스의 효과적 제공과 더불어 이용 당사자와 소통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황 의원은 이날 도정질문에서 공공기관 인권경영 이행 실태의 문제점도 꼬집었다.

황 의원은 “국가인권위원회는 ‘공공기관 인권경영 매뉴얼’을 배포하고 전국 공공기관 988곳에 이를 적용토록 권고했다”며 “우리 도의 경우 19곳 중 7곳이 매뉴얼을 적용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은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는 데 1차적 의무를 지닌 만큼 기업의 인권존중 책임을 실현하는 가교 역할에 적극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