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00 (수)
전국에서 가장 청렴한 소방본부로 거듭난다
전국에서 가장 청렴한 소방본부로 거듭난다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1.03.16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소방본부는 올해 전국 소방본부 중 청렴도 1위를 목표로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더 청렴하게 더 도민 곁으로 청렴해You 119’라는 슬로건을 내건 이번 대책에는 8개 분야 30개 중점 추진과제가 담겨 있다.

먼저 내부 청렴도 향상 대책으로는 신규직원부터 소방관서장까지 직급별 맞춤형 공직윤리 교육을 도입하고, ‘청렴 BI’제작과 청렴로고젝터 설치, 충남소방 청렴 블로그를 개설해 운영한다.

민원계약 담당자가 실제 겪었던 에피소드를 주제로 웹툰, 카드뉴스, 브이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하는 청렴콘텐츠 경연대회를 개최, 경험과 교훈을 나눈다.

또한 분기별로 게릴라 청렴퀴즈 이벤트와 예술공연-청렴교육을 접목한 청렴공감콘서트, 청렴문화캠프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내부직원들의 참여 및 청렴도 향상 의식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월간 청렴소식지는 월별 테마를 정해 운영하고 인사 시기나 명절, 연말연시 등 부패 취약시기에는 청렴주의보 발령과 소방관서장 청렴서한문 발송 등 선제적 조치로 공직자 행동강령 위반행위를 예방한다.

외부 청렴도 향상 대책에는 청렴콜 제도와 민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독특한 민원에 대한 ‘노하우 워크숍’이 도입 운영된다.

특히 전화민원 친절 응대 습관화를 위해 ‘전화 친절매니저’를 설치해 상반기 중 3개 관서에 대해 시범운영을 거쳐 연내 전 소방관서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류일희 소방본부 소방청렴조사과장은 “기존에는 소방관서에 역할을 부여하고 시행 경과를 평가하는 일방형 방식이었지만 올해는 소방본부 중심으로 직원민원인과 소통하는 쌍방향 방식”이라며 “도민이 신뢰하는 청렴소방 조직문화 구현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