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34 (목)
충청남도, ‘표고 원목재배 종균접종’…3월 중순 적기
충청남도, ‘표고 원목재배 종균접종’…3월 중순 적기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1.03.15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고 원목 종균 접종작업
표고 원목 종균 접종작업
표고 원목 종균 접종작업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표고버섯 원목재배 종균접종을 늦어도 이달 말까지 완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종균 접종은 기온이 낮은 이른 봄에는 공기 중 유해균의 밀도가 낮아 오염 우려가 적어 유리하나, 기온이 올라가는 4월이 되면 균사생장 기간이 짧고 잡균의 침입이 많다.

특히, 접종하기 전 원목의 수분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건조가 덜된 것은 너무 서두르지 말고 우물정자(井) 쌓기를 통해 건조를 시킨 후에 접종해야 한다.

종균 구입 시 반드시 균사 활착 상태와 잡균의 오염 여부를 확인한 후 바로 접종하거나 암 냉소에 보관해 사용해야 한다.

좋은 종균은 전체가 백색의 균사로 완전히 덮여 있고 성형 판의 위까지 가득하게 차 있는 게 특징이다.

반면 불량 종균은 곰팡이가 있거나 얼룩얼룩한 점이 많고 갈색의 선이 보이며 수분이 부족하여 성형판에서 잘 빠지거나, 배양 기간이 짧아 잘 빠지지 않는다.

김용균 도 농업기술원 버섯팀장은 “종균 접종 시 오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작업 전 소독을 철저히 하고 햇볕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종균을 원목에 구멍을 뚫은 직후 접종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종균을 1개월 이상 저장하려면 2~3℃ 저온저장고에 일정 간격으로 쌓아 보관하되 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비닐로 덮어주는 것이 좋다. 성형 종균은 건조가 심하므로 10일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