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00 (수)
직원 관리 엉망 시스템, 80년 역사 최대 위기
직원 관리 엉망 시스템, 80년 역사 최대 위기
  • 서영태 기자
  • 승인 2021.03.0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건&심층취재] 서산수협 바다마트 직원 30억 원 횡령,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지역농협 및 수협에서 비리사건이 발생하면 피해는 조합원이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그동안 수많은 사건이 터질 때마다 문제가 지적되어왔지만 여전히 관리 체계가 엉성하기 때문에 각종 비리 등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최근 벌어진 서산수협 직원 30억 원 횡령 사건과 관련해 수협 대의원들이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하고 임직원들의 임금인상분 반납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25일 성명을 내고 "전국 3대 수협으로 80년 역사와 명성을 이어온 서산수협이 바다마트 직원 A(40)씨의 횡령으로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조합 측은 어떤 해명과 대책도 없이 시간이 지나가기만 기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합장을 비롯한 임직원은 조합원들에게 백배사죄하고 확실한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지난해 11월 임시 대의원총회에서 가결된 7억5천만 원 규모의 임직원 임금인상분을 손실금 보전 등을 위해 반납하라"고 요구했다.

정광훈 비대위원장은 "서산수협은 이번 사건에 대한 수협중앙회 감사 결과를 즉각 공개하고, 책임져야 할 지휘 계통 직원의 변제 여부에 대해서도 법률 검토하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서산수협 측은 "수시로 대책회의를 열어 조합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요청했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지난해 7월부터 30억2천만 원 정도의 어구와 어선 부품, 면세유 등 대금 일부를 생산업체나 도매상에게 송금하지 않거나 가짜 영수증을 만들어 횡령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A씨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과 횡령 혐의 등에 따른 구속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고, 오는 3월 첫 공판을 앞두고 있다.

수협중앙회 감사팀도 서산수협에 급파돼 정확한 횡령액 실사에 돌입했다. 서산수협은 수협중앙회로부터 2주에 걸친 감사를 받았지만 정확한 금액을 특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30억 원이 넘는 대규모 횡령 사건은 지역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서산수협 직원, 어촌계장, 이사 등이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수협중앙회의 감사 결과와 징계 절차만을 남겨 놓고 있다. 서산수협은 수사 의뢰 이후 해당 직원과 담당 과장을 직위 해제한 상태다.

이와 관련, 지역농협 등 비리의혹이 연이어 발생해서 조합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최근 논산시 A농협이 수억원대에 이르는 부실한 정산과 미수금 발생 횡령 의혹이 불거지자 전 조합장 등을 고발했다. A농협은 지난 2일 농협 2층 회의실에서 조합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5월부터 진행한 수박과 메론 사업에 대한 내부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감사결과 당시 관리자인 조합장, 전무, 상무, 계장 등 4명을 농산물 대금 수억 원을 미수처리하고 횡령한 혐의가 드러나 1일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감사자료에 따르면 A농협 전산상에 손실금액은 7억1000만원으로 기재됐으나 확인결과 전체 손실금액은 4억8000여만 원으로 확인됐으며 수억 원의 차액이 발생한 것이 드러났다.

누적 손실을 숨기기 위해 금액을 축소시키려던 정황이 파악된 것으로 불거진 의혹을 풀기 위해 수사당국에 고발한 것이다. 이 농협 상무는 이 같은 운영 속에서도 공선비 중 인건비와 운송비를 작업자와 운송기사 부인에게 입금된 돈을 현금과 계좌이체를 통해 전달받는 방식으로 1천275만원을 횡령한 혐의도 함께 받고 있어 정식 고발됐다.

진행/ 충남농어민신문 이태무 대표

취재/ 태안공동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