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06 (수)
충남도의회, 지방소멸대응기금 연계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연구
충남도의회, 지방소멸대응기금 연계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연구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3.05.25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연구모임(제1차 회의, 충남도립대학교)

충남도의회가 지방소멸대응기금 등 도정 주요정책과 연계한 지역활력 방안으로 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도의회 연구모임인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연구모임(대표 김명숙, 이하 연구모임)’은 25일 충남도립대에서 연구모임 회의와 함께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한 마을교육생태계 조성 모델 등을 연구하기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연구모임은 2022년 7월 인구감소 지역의 학생수 감소 대응방안을 통해 도시와 농어촌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결성됐다. 학교와 마을구성원 등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로 참여하고, 지역별 다양한 방식의 교육을 통해 지역인재가 충남의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도정에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활동하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은 다양한 교육주체가 참여하는 교육공동체 활성화 정책을 발굴하고 농어촌 읍·면단위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에 도정 주요 정책을 접목하는 방안을 찾기 위한 것으로, 지역재단 지역순환경제센터가 실시한다.

구체적으로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읍·면 마을교육공동체와 지방소멸대응기금 등 도정 주요정책과 연계한 지역활력 방안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한 마을교육생태계 조성 모델 등을 연구하고,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충남도, 충남교육청과 농어촌 주민의 교육불평등 해소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김명숙 의원(청양·더불어민주당)은 “인구감소로 학생수가 감소하는 농어촌지역 학교살리기에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여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어 가기 위해 연구모임을 함께 하고 있다”며 “지난해에 이어 연구결과를 읍·면단위 마을교육공동체에 실질적으로 접목하기 위해 올해까지 연구모임 활동을 연장하고 연구용역을 추가로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소멸 해결 방안의 하나로 마을단위 교육공동체사업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주민자치회와 같은 마을교육생태계 모델이 구축될 수 있도록 읍·면 단위에서 학교(교육청), 주민, 읍·면 행정 간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연구모임은 지난해 '충남마을교육공동체 활동 지원의 일반행정 기능 강화 방안' 연구용역을 공주대학교와 실시하여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한 도와 도교육청의 통합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당진시 면천면 마을학교 운영 우수사례 현장을 살펴보는 등 활발한 활동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