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06 (수)
“젊은 사람 올 수 있는 농촌환경 만드는데 투자”
“젊은 사람 올 수 있는 농촌환경 만드는데 투자”
  • 충남공동취재팀
  • 승인 2023.03.13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인터뷰] 충청남도농업기술원 방문, 청년농업인 정책에 대해 독자들이 궁금한 점을 정대영 농촌지원국장에게 묻다

 

충남의 노령인구 비율은 같은 기간 전국 평균인 18% 보다 높은 20.6%로, 청년 인구 감소에 따른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 중이어서 우려가 크다.

이에 대해 충남도가 청년 농부들에게 농지임대료의 50%를 지원하고 스마트팜 단지를 조성해 제공하는 등 쉽게 영농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한다고 밝혔다.

충남도는 농지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창농을 활성화하기 위해 ‘청년 농업인 농지 임차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혀 관심 있는 청년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이처럼 청년층 유입에 적극 나서는 이유는 귀농귀촌 정책의 효과로 지난해 말 기준 충남 인구는 3780명이 늘면서 인구가 늘어난 5개 시도에 포함됐지만, 청년 인구는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8일 충남농어민신문 제작진은 충청남도농업기술원을 방문했다. 최근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청년농업인 정책에 대해 독자들이 궁금한 점을 정대영 농촌지원국장에게 물어보았다.

다음은 제작진의 질문에 대한 정 국장의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 청년들이 관심을 가질 정책이 나왔는데 어떤 청년들이 대상자인가

= 지원 대상은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지은행 사업을 통해 임대차 계약을 맺었거나 사인 간 농지 임대차 계약을 한 만 18∼40세 미만 도내 청년 농업인이다. 대상자는 신청일 기준 농업경영체 경영주로 등록돼 있어야 하며 충남에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해야 한다.

# 선정한 청년들에게는 얼마나 지원이 되나

= 선정한 지원 대상자에게는 계약한 농지 임차료의 50%를 연간 20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3년까지 600만원을 지원한다. 올해 총사업비는 15억원으로 1200명 이상의 청년 농업인을 지원한다.

# 대규모 스마트팜 농장과 영농단지도 조성한다는데 어디에 세워지나

= 청년농업인 영농현장 유입 및 정착을 위해 서산 AB지구 간척지에 대규모 스마트팜 농장과 대규모 첨단 영농단지를 조성한다.

영농단지는 330만㎡ 규모로 도유지와 현대건설 소유 농지, 농어촌공사 농지은행 비축 농지 등을 활용한다. 단지 내에는 10만㎡ 규모의 스마트팜을 설치, 청년들이 임대해 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나머지 농지는 청년들이 임대해 영농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논농사보다 스마트팜 설치를 유도한다.

# 청년농업인들은 주거시설 등 생활여건도 걱정거리인데 계획이 있나

= ‘청년 스마트팜’에 입주할 청년농업인은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 스마트팜 교육 이수자 등을 대상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청년농업인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하도록 보금자리 주택도 마련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시설과 농지 임대, 보금자리 주택 보급 등 관련 예산은 2025년까지 총 436억원이다.

# 순조롭게 정책이 이루어지려면 지도자의 의지가 중요한데 어떻게 생각하나

= 김태흠 충남지사는 도정 핵심 과제의 하나로 농업을 꼽고 있다. 농업인이 돈 버는 농업, 산업으로 지속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농업 실현을 위해 농업계 대학 졸업자 농창업 지원 등 청년 농업인의 유입과 정착을 지원한다.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청년 농업인 농지 임차료 지원과 AB지구 영농단지 조성이 초기 영농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농업인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민선8기 동안 1600억원을 투자해 농촌에 젊은 사람을 끌어들이겠다는 목표를 꼭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현재 귀농귀촌 정책도 추진 중인데 청년정책을 강조하는 이유는

= 은퇴 이후 귀농귀촌을 하시는 분들도 소중하지만, 농촌소멸을 막기 위해서는 아이를 낳아 기를 수 있는 젊은 사람들이 와야 한다. 스마트 팜 등 젊은 사람이 올 수 있는 농촌 환경을 만드는데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농촌은 젊은층을 유입할 수 있는 요인이 없다. 젊은 농업인 1만여 명이 올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진행/ 충남농어민신문 이태무 대표

취재/ 충남공동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