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00 (수)
[충남도] 비상경제상황점검회의 개최
[충남도] 비상경제상황점검회의 개최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0.08.0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경제상황점검회의
비상경제상황점검회의

“고용 쇼크 막는다”…일자리 창출과 고용 유지 ‘투트랙’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고용 쇼크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용을 유지하기 위한 ‘투트랙’ 정책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도는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양승조 충남지사, 김용찬·이우성 행정·문화체육부지사, 각 실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트코로나 대응 비상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기 도내 일자리 정책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향후 일자리 문제와 극복 방향 등을 논의, 이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에 따르면 도내 15세 이상인구(생산가능인구)는 188만 4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5000명(0.3%) 증가했지만, 경제활동인구는 125만 7000명으로, 같은 기간 대비 2000명(-0.2%) 감소했다.

도내 고용률을 살펴보면 지난달 기준 64%로, 전년 동월 대비 0.7%p 떨어졌다.

특히 15∼64세 고용률은 68.9%로 전년 동월대비 0.8%p 하락하면서 충남 고용지표 곳곳에서도 경고음이 울리고 있다.

구체적으로 도내 제조업의 인원수는 전년 대비(6월 기준) 1만 6000명(-6.1%)이 감소했다.

이어 전년 대비 광공업의 경우 1만 7000명(-6.2%)이, 사업·개인·공공서비스업 역시 인원수가 1만명(-2.5%)가량 줄었다.

이와 관련, 도는 중장기적으로 미래성장 동력 발굴과 연계한 고용창출 전략 마련의 필요성에 공감, 고용 유지와 창출을 위한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기로 했다.

우선 단기적으로는 경영 위기에 몰린 도내 중소업체를 대상으로 생활안정자금을 비롯한 대출을 지원한다.

중장기적으로는 ‘한국판 뉴딜’ 등 국정과제와 연계한 정부 투자를 확대하고, 국내외 우수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또 ‘충남형 상생 일자리’ 모델을 발굴, 특색있는 양질의 일자리 사업을 설계한다.

양승조 지사는 이 자리에서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방역과 경제 위기라는 두 과제에 봉착했다”며 “경제위기 속에서 불평등이 다시 악화하고 임시직, 일용직, 특수고용노동자, 영세자영업자와 같은 취약계층에 고용충격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면서 사회안전망 즉 고용안전망 구축에서부터 시작해야한다”며 “일자리를 잃고 생활고를 겪는 사회안전망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용유지를 위한 강도 높은 지원책과 함께 위기기업을 지원하고 보호하는 정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충남연구원 경제동향분석센터는 이 자리에서 ‘포스트 코로나19 충남 일자리 문제와 대응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방만기 센터장은 “경제위기 상황에서는 신규창출에 대한 정책도 중요하지만, 지역경제 침체를 최소화할 기존 일자리를 유지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각 도 실국별 일자리 대책 세부 제안ㆍ건의시책 및 대응방향을 제시하였으며 도는 제시된 시책에 대하여 검토하여 일자리 정책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마련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주요 시책으로는 △충남일자리상생펀드 설립 △직업훈련기관과 협업체계 구축 △정부 뉴딜연계 충남형 뉴딜일자리 마련 △온라인 비대면 의료체계 강화 △도내 주력산업 자체펀드 조성 운영 △(가칭)고용위기대응기금 운용 △일자리 정책 통합관리방안 △ 사회적 약자 일자리 지원프로그램 실행 △찾아가는 농촌마을 공동급식사업 실행 등이 제시됐다.

최요철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장은 “충남경제가 글로벌 경기에 민감한 수출·제조업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고용의 경기 민감도가 특히 높다”며 “지역경제의 집중 리스크를 완화하고 주력 제조업의 산업전환, 신산업 및 고부가가치 지식기반 서비스업 육성 등의 장기적인 일자리 정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

 

여름 휴가철 산림 내 불법행위 특별단속 강화

- 15개 시·군 명산 및 등산로 50개소 대상 300여명 단속반 편성 -

 

충남도가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산림 내 불법 행위 근절을 위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도는 내달 말까지 300여명의 단속기동반을 편성, 15개 시군 명산 및 등산로 50개소를 대상으로 불법점유 및 취사, 오물투척, 임산물 불법 채취 등을 단속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 단속은 산림소유자의 재산보호와 산림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한다.

중점 단속사항은 △산간계곡 내 불법 점유행위 △산행·야영 관련 불법행위 △이끼류 등 임산물 불법 굴·채취 및 산림오염행위 △오물투척 및 쓰레기, 건설폐기물 등의 상습투기 투기·적치 등이다.

도는 위반 시 관련법에 따라 처분할 계획으로, 불법 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할 방침이다.

이상춘 도 산림자원과장은 “매년 산을 찾는 휴양객들이 늘어나는 추세로 소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하는 데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며 “올바른 산행문화를 정착해 우리의 숲을 후대로 건강하게 물려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 내 오물이나 쓰레기를 버릴 경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산나물·산약초 등 임산물을 불법 채취·훼손하는 경우 5년 이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

 

아이스팩 표준 디자인 공모전 기간 연장

- 도, 오는 9월 29일까지 신청 접수…총 상금 규모 500만 원 -

 

충남도는 30일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를 위해 진행 중인 ‘아이스팩 표준 디자인’ 공모전의 접수 기간을 오는 9월 29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업계 추산 연간 약 2억 개 가량으로 과다 생산되고 있는 아이스팩의 디자인을 표준화함으로써 재사용률을 높이고자 추진 중이다.

공모 기간은 다음달 2일까지였으나 참여를 늘리고, 더 많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9월 29일까지 연장키로 했다.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로 참여할 수 있으며 접수는 도 공모전 누리집(http://www.chungnam.go.kr/contestMain.do)의 ‘공모전 참가’ 게시판을 통해 할 수 있다.

공모에 참여한 디자인들은 도 자체 평가를 통해 1차 선정한 뒤 10월 19일부터 11월 20일까지 ‘국민생각함(idea.epeople.go.kr)’ 대국민 투표로 최종 디자인 5건을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디자인에 대해서는 대상 200만 원, 최우수 2건 각 100만 원, 우수 2건 각 50만 원의 상금과 도지사 표창을 수여한다.

도 관계자는 “이번 아이스 팩 표준 디자인 공모는 전국적으로 동일한 디자인의 아이스 팩을 사용함으로써 재사용률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취지”라며 “아이스팩 디자인 표준화로 자원 낭비를 줄이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모에 선정된 디자인은 시중 홈쇼핑 업체,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등의 협조를 통해 전국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라며 공모전에 대한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

 

집중 호우 대비 안면송 보호 ‘구슬땀’

- 도 산림자원연구소 태안사무소, 주요 도로변 도복 예방사업 실시 -

 

충남도 산림자원연구소 태안사무소는 여름철 집중 호우에 대비해 안면송 도복 예방사업을 시행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비바람에 의해 안면송이 쓰러지거나 손상되는 도복사고를 예방하고, 나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자 추진한다.

도 산림자원연구소에 따르면, 안면송은 평균 수고가 17m에 달하는 소나무로 일부가 도로변에 위치하고 있어 여름철 폭우 및 태풍에 휘어지거나 넘어지면 안전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다.

이에 도 산림자원연구소는 다음달 10일까지 주요 도로 구간의 도복 위험 소나무를 파악해 와이어 지주대 설치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 산림자원연구소는 자연을 보존하고, 안면송의 상징성 및 경관을 고려해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대상목을 제거하지 않을 방침이다.

안규원 도 산림자원연구소 태안사무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산림·관광 자원인 안면송을 태풍 등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복 위험 예방책을 개발하는 등 안면도 도유림 보호와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농산물 가공 기술’ 지도 역량 키운다

- 도 농업기술원, 30일 농산물종합가공센터 담당자 실습 교육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30일 공주시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서 도내 담당공무원 20여 명을 대상으로 농산물 가공 실습 교육을 추진했다.

농촌진흥청의 전국 농산물종합가공센터 경제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공센터를 통해 창업한 경영체의 5년 이상 생존율은 87.2%로 전체 기업 생존율보다 3.1배 높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 인력의 역량을 향상시켜 도내 농업인들에게 수준 높은 가공 생산 능력 및 안전 품질 관리 기술을 제공하고, 가공경영체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이날 교육은 △과채 가공품 생산 기술 △품질 관리 방법 등 이론 강의와 △과채를 활용한 분말·환 만들기 △품질 검사 등 실습 강의로 진행했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농업인의 가공 창업을 위한 전문 보육기관으로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식품위해요소 자가 품질검사시설 등 첨단·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위생·안전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총 11개소로 지난해 39개 과정 1856명을 교육한 바 있으며 △공주 달콤하고마(조청) △서산 아로니아싱싱초 등 66건의 가공상품화를 통해 매출액 7억 1300만 원(제조원 등록 6개소)의 성과를 올렸다.

 

============================================================================================

 

청와대 찾아 ‘충남 혁신도시 지정’ 등 요청

- 양승조 지사, 30일 노영민 비서실장·수석 만나 11개 현안 설명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도내 핵심 현안을 추려 청와대를 찾았다.

청와대·국회 이전 등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민심을 전하고, 지역 현안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바쁜 발걸음을 옮겼다.

양 지사는 30일 청와대를 방문, 노영민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등을 잇따라 만났다.

노 실장과 강 수석을 만난 자리에서 양 지사는 △충남 혁신도시 지정 △국도38호 노선 지정 및 가로림만 교량 건설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사업 정부 정책 도입 △평택∼오송 2복선화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서해선 복선전철 서울 직결 등을 건의했다.

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양 지사는 “충남은 국가균형발전의 상징과도 같은 세종시 출범에 가장 크게 기여했으나, 광역도 중 유일하게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되며 국가균형발전 정책에서도 소외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종시 출범에 따른 인구 13만 7000여명 감소, 면적 437.6㎢ 감소, 경제적 손실 25조 2000억 원 등 사회적·경제적 손실은 도민에게 큰 상실감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충남 혁신도시는 충남 혁신 성장의 거점으로, 국토 발전 축을 경부축에서 동서축으로 새롭게 확장하며 국가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모두가 골고루 잘 사는 균형발전 촉진을 위해 조속한 심의를 통해 충남 혁신도시가 지정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수석에게는 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 제품 기술 개발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등을 설명했다.

양 지사는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사업은 조력발전소 건설 추진에 따른 갈등, 허베이스피리트호 원유 유출 사고 피해 등과 같은 충남 서해안의 상처를 치유해 줄 유일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 공약을 통해 이를 뒷받침 했고, 작년 10월에는 직접 충남을 방문해 환경과 경제가 공존하는 해양신산업의 미래를 약속했다”라며 가로림만 해양정원 국가 사업화를 위한 예타 통과와 내년 국비 반영 지원 등을 요청했다.

김 수석에게는 역시 충남 혁신도시 지정 지원과 함께 △KBS 충남방송국 설립 △충남 장애인가족 힐링센터 건립 등을 설명하며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양 지사는 “충남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KBS가 없어 각종 방송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라며 “220만 도민의 알권리 보장과 지역뉴스 생산 확대, 재난 상황 신속 전파 등을 위해 KBS 충남방송국이 조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

 

충남연구원, 제 4차 비상경제상황점검회의 참여

 

충남연구원(원장 윤황) 경제동향분석센터는 30일 오후 2시부터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충청남도 양승조 도지사 주재 하에 [제4차 비상경제상황점검회의]에 참여하였다. 충남경제 모니터링 결과 보고 및 일자리 문제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여러 의견을 수렴하기 위함이었다.

제4차 비상경제상황점검회의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가운데 충남 경제의 현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충남의 대응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코로나19와 뉴노멀 시대를 맞아 내적으로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적 양극화가 심화되는 한편, 외적으로는 미·중 및 한·일 무역 갈등 등 보호무역주의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충남도청, 유관기관장, 기업인, 관련 전문가들이 적절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충청남도 핵심 산업 부문인 철강, 자동차, 석유화학산업이 코로나19로 인해 수출 및 내수 감소로 상당한 충격이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초반에는 관광 및 자영업자 중심으로 일자리 문제가 대두 되었지만 이제는 제조업에서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자동차 하청업체에서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무급휴직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해소 방안의 하나로 원청업체로부터 일감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현재 금지되어 있는 무급 휴직기간 동안 이중고용이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충남 일자리 문제와 대응 방향과 관련하여 중앙정부 및 충남도의 정책 검토 결과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정리된 대응 방향을 제시하였다. 곧 경제동향분석센터와 충남연구원의 경제산업실, 사회통합실 등 충남연구원 내 타 연구실과의 협업뿐만 아니라 여타 전문가들의 의견 및 조언을 참조하여 작성한 후 충남도청의 각 실과에 여러 가지 일자리 대책을 제안하였다, 그 중 대표적인 사례는 기존 공공근로형태의 일자리 정책 통합관리체계의 구현, 일자리 사업 참여자 정보 관리 DB 사업의 추진, 제조업 침체 극복을 위한 재생 전략 등이다.

충남연구원의 방만기 충남경제동향분석센터장은 “충남도 일자리 정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 유사한 일자리 사업을 통합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가칭)충남형 일자리 상생펀드]를 설립하여 재정을 확보하고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새로운 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충남형 일자리 모델의 구현을 위해서는 노사정 모두의 희생을 강요하기보다는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기업이 좀 더 희생하는 방식으로 노동자의 소득수준을 80% 수준에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

 

충남경제진흥원, 2020년 천안시 소상공인 역량강화 교육 및 우수 소상공인 선발‧지원

 

천안시와 충남경제진흥원(원장 오광옥)은 경쟁력 있는 소상공인 육성을 위해 소상공인 경영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역량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2020년 소상공인 역량강화 교육 및 우수 소상공인 선발‧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천안시와 충남경제진흥원은 8월 10일부터 21일까지 소상공인 경영아카데미 교육생을 충남경제진흥원 홈페이지(www.cepa.or.kr)를 통해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동일 업종으로 천안시 내 1년 이상 사업자를 영위하고 있는 소상공인 30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활용 교육, 고객만족 친절교육(CS), 온라인 마케팅 전략, 세무 및 법률가이드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또한, 교육 수료자 중 우수 소상공인을 선발하여 시설 개보수 등 점포 환경개선과 광고홍보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대 5백만원을 지원한다.

충남경제진흥원 오광옥 원장은“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한층 더해지고 있지만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자생력있는 작지만 강한 소상공인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충남 보부상콜센터(☎041-424-4000)와 충남경제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아 21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사업담당자 : 충남경제진흥원 윤종현 계장 041-539-4544

 

============================================================================================

 

충남문화재단, 「2020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참가자 모집

- 문화예술로 신나는 제2의 인생을 설계 할 도내 신중년 모두 모여라!

 

재단법인 충남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식)은 「2020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0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는 생애전환기를 맞은 50~64세의 신중년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을 통해 삶의 주체로서의 ‘나’ 자신에게 집중하여 그간의 삶을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삶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2020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는 <슬기로운 문화예술학교 이짝워뗘?!>와 <이짝워뗘 시즌2>로 나누어져 각각 천안, 아산, 당진, 태안, 공주, 보령, 부여에서 총 10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연극, 미술, 사진 등의 문화예술을 재미있고 친근한 방식으로 기획하여 각 15회 차로 진행 될 예정이다.

「2020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참가자 모집은 8월 한 달 동안 상시로 진행할 예정이다. 문화예술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충남 도내 거주 중인 신중년(50세~64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세부 프로그램 내용 및 신청 방법은 충남문화재단 홈페이지(www.cacf.or.kr)와 사회적협동조합 공동체 세움 홈페이지(https://communityseum.org)에서 각각 확인 할 수 있다.

충남문화재단은 「2020 생애전환문화예술학교」가 제 2의 인생을 설계하는 도내 신중년들에게 삶의 활기를 불어넣길 바라며 도민 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도내 초미세먼지에 화력발전소 영향 확인

- 3차년도 화력발전소 주변 기후환경 영향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 화력발전소, 도내 초미세먼지에 시간 최대 11%·일 최대 2.4% 영향 -

 

화력발전소가 충남도내 초미세먼지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도는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기후환경 영향 연구용역(3차년도)’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도와 시·군 기후·환경·에너지·보건 담당 공무원, 자문위원, 발전·용역사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보고회는 용역 보고, 자문, 종합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도는 2016년 말부터 2022년까지 5년에 걸쳐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기후환경 영향 등에 관한 연구를 추진 중이다.

1·2차년도에 설치한 측정소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통합 시스템을 운영 관리하는 이번 3차년도 연구 용역은 충남연구원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대전대, 강원대가 맡았다.

3차년도 세부 분야별 연구계획은 △대기환경 정보 구축 △대기질 측정 분석 △생태환경 모니터링 등 3가지다.

대기환경 정보 구축 분야에서는 실시간 생활권 대기질 정보 제공 반응형 웹 운영, 주민 의견 수렴 등을 추진했다.

반응형 웹은 지역 주민들의 환경 관련 알권리 보장을 위해 전국 최초로 운영 중인 시스템으로, 대기환경기준 일평균 농도 초과 현황 등 실시간 생활권 대기질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충남연구원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는 기후환경정보시스템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한 뒤 그 결과를 알리고 있다.

구체적인 사례는 지난해 2∼3월의 초미세먼지 관측값과 모델링 결과값을 분석한 결과로, 화력발전소가 도내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에 시간 최대 11%, 일 최대 2.4%의 영향을 주는 것을 밝혀냈다.

지역 주민들은 이러한 대기환경 정보를 반응형 웹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접근이 어려운 주민들의 경우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아울러 연구진은 발전소 소재 4개 시·군을 대상으로 4차례 주민 설명회와 190여 건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지역 주민의 발전소 관련 요구사항 8개 분야 17건도 수렴했다.

대기질 측정 분석 분야에서는 환경 취약 주변지역의 대기질 조사를 목표로 조기경보 시스템 도입을 위한 모델식 개발 및 최적화 연구를 진행했다.

주요 연구 과제는 △환경민감 지역 대기질 조사 △저탄장 비산먼지 실시간 산정 △배출량 산정 모델식 개발 △비산먼지 조기경보 시스템 최적화 방안 연구 등이다.

대전대는 다중회귀모형식을 이용한 옥외 저탄장 및 회처리장 비산먼지 배출량 조사 기법을 개발해 그동안 국가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에 잡히지 않았던 비산먼지 배출량 도출이 가능함을 보여줬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비산먼지 발생 관련 비산먼지 경보제를 운영하고, 피해 규모 해석 근거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생태환경 모니터링 분야에선 생물종 영향 분석과 생물다양성 관리 방안 마련에 방점을 두고,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분야별 종 목록 구축을 추진했다.

강원대는 화력발전소 주변 생물 분포 현황을 분석하고 취약종을 파악했으며, 주요 수종의 나이테를 조사해 수은 농도 변화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곤충·포유류·어류 등에 대한 생태환경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수달과 2급인 삵이 지난해에 이어 여전히 서식하는 것을 확인했다.

수달은 당진·보령 지역에서, 삵은 태안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각각 무인카메라와 배설물, 발자국 등으로 감식해 발견했다.

시계열 분석을 위한 나무의 나이테 연도별 수은 농도 분석 결과에서는 화력발전소보다 인근 산업단지 가동 시기에 수은 농도가 높았음을 확인했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화력 발전으로 인한 피해를 수치로 표현하기 어려웠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화력발전소가 미세먼지 등 대기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게 됐다”며 “조사·연구 자료를 지속 수집하고, 누적된 데이터를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전환 정책에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쏘카간 공유차량 서비스 제공 -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센터장 강윤정)는 31일 충남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기업활동을 돕고 지역의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쏘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충남 사회적경제의 컨트롤타워로써 올해 충남사회경제연대와 민간위탁 협약을 체결하고 3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함께하는 사회적 경제!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쏘카가 응원합니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충남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업무이동 편의성을 제공하고 지역 내 주차난 해소, 환경 보호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양 기관이 적극 협력하기로 협약하였다.

이 협약에는 사회적경제기업 이용객들을 위한 전용 금액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향후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시작으로 공공기관, 사회적 경제 지원조직, 네트워크 조직 등 도내 쏘카 이용 확산에 기여하는 것을 포함한다.

특히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도내 사회적경제기업 가운데 사전수요조사 응답기업들은 쏘카 사용료 중 50% 대여금액을 할인 받고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쏘카는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포함한 2만 2천여개의 파트너사들이 고객들의 이동 편의성 향상과 효율적인 업무 이동을 위해 법인 전용 카셰어링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도내 쏘카존은 80개, 229개 차량이 운영 중이다.

이민희 사회적경제과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충남 도내 연대와 상생의 사회적경제 가치를 알리고 사회적경제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사회적 경제와 공유경제의 활성화를 통하여 지역 내 사회문제가 해결되고 지역사회 발전을 이루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

 

‘고용우수기업 인증제’ 접수…내달 21일까지

- 고용 증가 및 우수근로복지 제공한 기업 대상…11개 기업 선정 -

 

충남도는 고용 증가 및 우수 근로복지를 제공한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고용우수기업 인증제’를 실시, 내달 21일까지 신청서를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고용우수기업 인증을 받은 기업은 △근로환경개선금(2000만 원) △인증패 수여 △공공기관 우선구매 독려 △지방세 관련 세무조사 유예(3년) 등의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신청자격은 도내 소재한 중소기업으로, 기업신용평가등급이 CCC+ 초과하며, 전년 대비 고용률 증가(10%) 또는 신규고용(5명 이상) 등을 충족해야 한다.

신청은 사업장 소재지 시·군청(경제과 등)에 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가능하며, 서식 등 세부사항은 도 및 시군 홈페이지 공고/고시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도 관계자는 “기존 신청서류를 대폭 간소화해 기업의 편의성을 제고했다”며 “고용우수기업은 인증제 신청을 통해 인센티브를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용우수기업 인증제는 2010년부터 매년 운영되고 있으며, 총 98개 기업이 선정된 바 있다.

올해는 총 11개 기업을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

 

호우·폭설·지진 등 자연재난 사전 예측한다

- 재해위험지역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국비 24억 원 확보 -

 

충남도가 지역별 특성을 고려, 호우·폭설·지진 등 자연재해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고, 이를 도민에게 알리는 서비스를 시행한다.

도는 행정안전부 ‘2020년 재해위험지역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 사업’에 선정, 국비 24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침수위험이 큰 저지대나 급경사지 등 붕괴 위험지역, 노후한 위험 저수지 등 재해 위험지역에 디지털 계측장비와 재난상황 전파 시스템 등을 설치하는 것이 골자다.

기후변화로 예측하기 어려운 자연재해가 늘어나고, 지형 등에 따라 재해를 견딜 수 있는 기준이 다른 점 등을 고려해 지역 특성에 맞춘 관찰 장비로 상황을 모니터링한다.

이를 통해 재해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고, 위험징후가 나타나면 조기경보 체계를 가동해 주민들이 미리 대피할 수 있도록 안내하게 된다.

도는 우선 공주·보령·아산·당진·서산시와 홍성·예산·부여군 등 8개 시군 재해위험지역 13곳에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내년 초부터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와 인공지능(AI) 스피커, 마을방송, 전광판 등으로 재해위험 경보를 받을 수 있다.

도는 올해 구축하는 13개소외 별개로 매년 조기경보 시스템을 22년까지 도내 15개 시·군 전 지역에 확대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정석완 도 재난안전실장은 “재난으로부터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예·경보 시스템을 확대·구축할 계획이다”라며 “최신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대비하고 예측해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여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내 중소기업 기술·정보 보호 앞장선다

- 도, 31일 충남정보보호지원센터 개소식…컨설팅·웹 점검 등 수행 -

 

충남도는 31일 천안시 소재 충남테크노파크 스마트ICT융합센터에서 ‘충남정보보호지원센터 개소식’을 열고, 센터의 성공적인 안착과 발전을 다짐했다.

이번 충남정보보호지원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20년도 신규 정보보호지원센터 구축 공모에 충남테크노파크가 선정되면서 문을 열게 됐다.

도와 과기부, 한국인터넷진흥원, 충남테크노파크, 도내 기업 및 단체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개소식은 경과보고, 현판식, 사무실 시찰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충남정보보호지원센터 설치·운영과 관련해 유관기관 간 현황을 공유했다.

충남정보보호지원센터는 정보 보호 활동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지역 전문 인력 양성 및 새로운 서비스 개발 촉진 등 산업 환경을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는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정보 보호 컨설팅 △웹 사이트(web site) 취약점 점검 지원 △정보 보안 인재 양성 △지역 협력사업 발굴 및 정보 보호 대응 네트워크 체계 구축 등 기술·정보 유출 방지 및 개인정보 침해사고 예방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지원센터 인력은 한국인터넷진흥원 파견 직원, 신규 채용 직원 등 총 4명으로 구성했다.

김하균 도 기획조정실장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른 사이버위협으로부터 도내 중소기업을 지키기 위해 충남정보보호지원센터와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새로운 디지털 뉴딜 사업에 맞춰 정보 보호 전문 인력 양성 및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아이스팩 디자인 공모전 포스터
아이스팩 디자인 공모전 포스터
소나무터널
소나무터널
농산물가공센터 담당자 교육
농산물가공센터 담당자 교육
2019년 천안시 소상공인 경영아카데미 사진
2019년 천안시 소상공인 경영아카데미 사진
2020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슬기로운 생애전환 이짝워뗘?'홍보물
2020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슬기로운 생애전환 이짝워뗘?'홍보물
화력발전 주변지역 기후환경영향 연구용역 보고회
화력발전 주변지역 기후환경영향 연구용역 보고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