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26 (금)
꼭 필요한 안전대책인가
꼭 필요한 안전대책인가
  • 서영태 기자
  • 승인 2020.07.0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협의회장

 

청정지역인 당진에서 신규 확진자가 나오면서 충남 지역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77명으로 늘어났다.

충남 도내 15개 시·군 가운데 코로나 환자가 없는 곳은 보령시와 청양군·예산군 등 3개 시·군으로 줄었다.

이처럼 감염병 확산 공포가 여전한 가운데 여름 휴가철을 맞아 충남도내 해수욕장 개장이 시작됨에 따라 높은 수준의 안전조치가 시급한 상황이다.

일단 개장 전 실시한 수질검사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도내 해수욕장에 대한 수질검사 결과, 장구균·대장균 수치가 허용기준치보다 낮아 안전하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수질검사는 해양수산부의 ‘해수욕장 수질기준 운용지침’에 따라 해수욕장 수질을 미리 점검해 이용객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자 추진했다. 검사 대상은 보령 대천, 태안 만리포, 서천 춘장대, 당진 왜목마을 등 도내 4개 시·군 33개 해수욕장이다.

시험 항목은 장염 발생과 직접 관련이 있는 장구균과 대장균 2개 항목으로, 허용기준치(장구균 100MPN/100mL 이하, 대장균 500MPN/100mL 이하)를 확인했다.

아울러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해수욕장 개장 기간 중에도 2주마다 1회 이상, 폐장 후 1회에 걸쳐 수질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당국은 도내 해수욕장 어디에서라도 피서객들이 안심하고 해수욕을 즐길 수 있도록 수질검사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장감이 떨어지는 탁상행정식 안전조치도 나오고 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 정부가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1일부터 해수욕장 예약제와 혼잡도 신호등을 실시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실제로 해수부에 따르면 7월 1일 오전 9시부터 전라남도 소재 14개 해수욕장에 대한 사전 예약제를 실시하고 있다. 정부가 운영하는 '바다여행' 홈페이지와 네이버 등을 통해 이용날짜와 이름, 동반인원, 연락처 등을 기재하면 된다 해수욕장의 붐비는 정도를 빨강, 노랑, 초록으로 표시해 거리두기 가능 여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 혼잡도 신호등 서비스도 같은 날 10시부터 제공된다.

문제는 해수욕장의 경우 일정한 출입문이 없고 면적이 광범위해 통제가 어렵다. 예약하지 않은 사람들의 통제가 어려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혼잡도 신호등 역시 시시각각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휴가철 해수욕장 상황 때문에 실효성에 대한 지적을 받아왔다.

해수부는 이번에 실시하는 정책을 통해 분산효과를 살펴보고 빠르면 내년도엔 예약제 등을 전국 해수욕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현장감 있는 안전조치가 시행되어야 한다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는 당연하지만 실제적인 효과도 검증되지 않은 섣부른 정책으로 관광객이나 주민들의 권리를 과도하게 침해해서는 안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