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26 (금)
충남도, 자원 선순환 기반 "성 ‘박차’
충남도, 자원 선순환 기반 "성 ‘박차’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2.07.28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 선순환 기반 조성 ‘박차’

충남도는 28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충청남도 자원 순환 시행계획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도와 시군 관계 공무원, 관계기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착수보고회는 자원 순환 시행계획 착수보고,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보고, 자문 및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현재 시행 중인 제1차 충청남도 자원 순환 시행계획(2018∼2022)이 기간 종료됨에 따라 국가 자원 순환 기본 계획과 연계해 지역 특수성을 고려한 제2차 계획을 수립하고자 마련했다.

제2차 충청남도 자원 순환 시행계획은 경제 성장과 소비 방식의 변화로 물질 소비가 증가하면서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폐기물 발생 억제 등 순환 경제에 관심이 높아진 세태를 반영해 새로운 정책 목표와 추진 전략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의 시간적 범위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이며, 공간적 범위는 도내 전 지역이다.

주요 용역 내용은 △기존 자원 순환 정책 이행 실적의 성과 평가 △자원 순환 여건 변화와 전망 △목표 수립 및 목표 달성을 위한 부문별 세부 실행방안 △페기물 처리시설 등 기반 확충 계획 등이다.

아울러 이번 착수보고회에서는 제2차 충청남도 자원 순환 시행계획 수립 시 확인해야 하는 환경보전계획과의 부합 여부 등을 점검하기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보고도 실시했다.

도는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제2차 충청남도 자원순환 시행계획이 국가 환경정책과 국제 환경 동향 및 협약, 규범 등에 부합하는지 살피고 상위 계획과의 연계성, 목표와 내용 간 일관성, 계획 적정성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용역 내용을 공유하고 자원 순환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으며, △2030 폐기물 직매립 금지 △2050 탄소중립과 연계한 플라스틱 무사용(제로화) 등 폐기물 정책 변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정책도 모색했다.

안재수 도 기후환경국장은 “여건 변화를 충분히 반영한 자원 순환 시행계획을 수립해 우리 도 실정에 맞는 정책을 발굴·추진하고 자원의 선순환으로 지속가능한 순환 경제 실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