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00 (수)
충남도의회 행문위 “도민 행정서비스·소통의 질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충남도의회 행문위 “도민 행정서비스·소통의 질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2.07.1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 행문위
충남도의회 행문위
충남도의회 행문위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14일 제339회 임시회 제2차 회의에서 자치행정국, 감사위원회, 자치경찰위원회를 대상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받았다. 이날 위원들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앞서 자치행정국 소관 조례안 두 건도 심사했다.

김옥수 위원장(서산1·국민의힘)은 “도민과의 소통을 위해 설 명절 시기 등에 전통시장을 방문해 보면 공무원들의 의례적 방문으로 인해 불편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도민과의 소통이 꼭 필요한 만큼, 차별화 있는 소통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집행부에 주문했다.

이상근 부위원장(홍성1·국민의힘)은 “내포신도시가 조성된 지 10년이 지났지만, 대학병원 조차 없는 상황”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국립대학병원 유치를 공약한 만큼 대통령 및 도지사의 공약과 관련해, 공약 이행을 위해 충남도가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안장헌 위원(아산5·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본회의에서 지사님의 이석과 관련해 서로 충분히 존중해야 두 바퀴의 수레가 잘 돌아갈 수 있는 만큼, 자치국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도민행정서비스 불편을 줄이기 위한 충남도청 남부출장소와 관련 “시·군간 유치 경쟁이 과열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인환 위원(논산2·더불어민주당)은 “조례안의 의회 의결 이후 집행부 이송, 공포까지 절차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미 정무부지사 명칭 사용과 관련해 조례 개정이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문화체육부지사 명칭을 정무부지사로 사용하는 것이 옳은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박기영 위원(공주2·국민의힘)은 “선거구 획정이 지연됨에 따라 촉박한 시일 내 지역주민 의견 수렴이 어렵고, 지역주민의 불편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도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제도개선을 위한 정책 건의 등 적극적인 행정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박정수 위원(천안9·국민의힘)은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과 통일 기반 조성을 위해 유치한 충청권 통일플러스센터와 관련해 차질없는 진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현숙 위원(비례·국민의힘)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특색에 맞는 정책이 이뤄져야 한다”며, “풀뿌리민주주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동참이 필수인 만큼, 지역주민들의 정책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홍보방안을 조속히 모색해달라”고 주문했다.

최광희 위원(보령1·국민의힘)은 “정무부지사와 행정부지사의 역할이 중복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부지사 간 업무 중복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균형발전사업에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됐지만 주민 체감도는 낮다. 해당 지역에 자율권을 주는 등 사업 실효성을 높일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