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06 (수)
충남도의회 복환위 “여성·청소년·다문화가정 정책 내실 강화해야”
충남도의회 복환위 “여성·청소년·다문화가정 정책 내실 강화해야”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2.07.1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 복환위
충남도의회 복환위
충남도의회 복환위

충남도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13일 제12대 의회 첫 업무보고에 들어갔다. 제339회 임시회 제1차 업무보고는 여성가족정책관, 충청남도 여성가족연구원, 충청남도 청소년진흥원을 시작으로 18일까지 총 4일간 진행된다.

김응규 위원장(아산2·국민의힘)은 “여성과 청소년 정책은 미래를 위한 핵심 정책인만큼 여성가족정관이 복지 정책의 한 축을 담당해 도민을 위한 복지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지민규 부위원장(아산6·국민의힘)은 “충남의 1인가구 지원 정책은 사회적 흐름을 반영하지 못한 것 같다”고 지적하며 “타 시·도 벤치마킹을 통해 계층별 1인가구 정책을 마련해 사회 안전망 확보에 앞장서 달라”고 강조했다.

방한일 의원(예산1·국민의힘)은 “돌봄공동체 사업에 도민참여예산을 추진하면 실효성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 재정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도모할 수 있다”며 “도가 돌봄공동체 사업의 도민참여예산에 관심 있는 시·군을 중심으로 시범운영 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선태 의원(천안10·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논란과 관련해 자치단체의 정책 방향 혼란을 우려하며 “정부의 방향에 개의치 말고 기존 사업의 예산을 확보하는 등 복지 지원 대상자에게 피해가 없도록 꼼꼼하게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양경모 의원(천안11·국민의힘)은 “업무보고 자료의 경력단절여성 비율 통계를 살펴보면, 전체 여성 대비 취업 희망자의 실태조사가 미흡한 것 같다. 정확한 자료를 확보해 소외된 ‘중장년여성’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도록 노력해달라”고 제안했다.

이연희 의원(서산3·국민의힘)은 “충남도의 성평등 지수가 전국 하위다. 이는 성평등 소관 부서의 담당자가 변경될 때마다 관심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라며 “각자의 위치에서 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개선책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이어가 달라”고 말했다.

이철수 의원(당진1·국민의힘) “최근 우리 충남도의 다문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다문화 가정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해소되고, 이들이 보편적 권리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한국사회 적응 지원 등 다문화 가정을 포용할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달라”고 강조했다.

정병인 의원(천안8·더불어민주당)은 여성가족정책관의 가족센터 직영운영과 민간위탁 등 운영방법 이원화에 대해 질의하며 “가족센터는 근본적으로 직영으로 운영하는 것이 맞다”며 “민간위탁운영과 직영운영의 성과평가를 실시해 더 나은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게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