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26 (금)
충청남도교육청, 자유학년제 참여형 수업 통해 학생 미래역량 함양 지원
충청남도교육청, 자유학년제 참여형 수업 통해 학생 미래역량 함양 지원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2.06.2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에서는 23일 아산시 소재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중학교 자유학년제 업무담당 교사 186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교육과정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자유학년제란 중학교 과정 중 1학년 동안 지식 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로, 이번 연수는 코로나19로 위축되었던 학생참여 수업, 자유학기 활동 등을 정상화하여 즐겁게 배우고 더 넓게 생각하는 자유학년제 꿈·끼 교육과정의 향후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연수는 ▲2022학년도 자유학년제 편성·운영과 우수 운영 사례(천안봉서중학교 이정희 교사) ▲세종형 자유학기-진로집중학기 운영 사례(세종 어진중학교 김수정 교사) ▲자유학년제 찾아가는 전통음악교실 ▲2022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주요 사항 안내 등을 통해 교육과정 문해력을 신장하는 시간을 가졌다.

류동훈 교육과정과장은 “지역과 학교별 여건에 맞는 내실 있는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아 주도적으로 진로를 준비하고, 미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청은 자유학년제 운영 내실화와 참학력 신장을 위해 ▲10개 교과 수업·평가 준비 OK자료 개발보급 ▲교사 1:1 맞춤형 수업지원 ▲진로연계학기 운영 도움자료 개발보급 ▲찾아가는 전통음악교실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2022학년도 2학기에 보급할 ‘1-2학기 수업·평가 준비 OK’자료는 10개 교과 매단원별 형성평가 문항을 개발 수록하여 학력증진을 위한 과정중심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