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5 12:02 (월)
예산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용 미생물 공급
예산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용 미생물 공급
  • 진금하
  • 승인 2022.05.31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보급한 EM을 통에 주입하고 있다.
예산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보급한 EM을 통에 주입하고 있다.
예산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보급한 EM을 통에 주입하고 있다.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용 미생물(EM, 클로렐라)을 영농시기에 맞춰 농가에 공급한다고 31일 밝혔다.

농업용 미생물인 EM은 작물의 생육촉진, 증수, 토양개량, 연작장애 해결에 효과가 있어 공급 희망 농가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농업기술센터는 EM을 1주일에 8톤을 생산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1인 200리터까지 공급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3187농가 305톤을 공급했다.

클로렐라는 기능성 식품, 동물사료, 의약물질 등에 사용되고 있는 신생물소재로서 농작물에 처리할 경우 생장촉진, 품질저장성 향상, 일부 병해억제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효과가 있는 미생물(녹조류)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일반 농업미생물의 배양법과 달리 광합성을 하는 녹조류로 이산화탄소, 물, 빛 그리고 일정한 온도만 유지되면 누구나 쉽게 배양해 사용할 수 있으며 작물의 생육시기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클로렐라를 시범 공급 활용한 결과 병해충감소 및 상품의 질 향상에 효과가 있어 지난해 283농가 8,580리터를 공급한 바 있다.

친환경농산물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클로렐라 생산 및 공급을 위한 배양기를 증설해 주 1회 20ℓ씩 공급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관계자는 “엽채류와 과채류에 관수 및 엽면시비를 같이 할 경우 생산량증가 및 병해충감소에 효과가 있다”며 “희석배수(500∼1000배)를 지켜 꾸준히 사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