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4:50 (목)
[충남도의회] “나라 미래 지키는 녹색어머니회 지원 힘쓸 것”
[충남도의회] “나라 미래 지키는 녹색어머니회 지원 힘쓸 것”
  • 정형록 기자
  • 승인 2019.12.06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어머니회 연수 모습
녹색어머니회 연수 모습

 

-충남녹색어머니회 역량강화 연수서 선진 교통문화 정착 노력 당부-

충남도의회 유병국 의장은 6일 충남교통연수원 대강당에서 열린 2019년도 충남녹색어머니회 역량강화 연수에 참석해 회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유 의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부모는 학교에 등교한 자녀가 집에 신발 두짝을 가지런히 벗어놓은 모습을 봤을 때 안심을 느낀다고 한다”며 “자식 가진 부모로서 녹색어머니회 여러분의 노고를 말로 다 갚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녹색어머니회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매일 제복을 입고 어린이들의 등하굣길을 묵묵히 지켜주고 있다”며 “한 가정의 불행을 막는 동시에 나라의 미래와 희망을 지켜내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연수를 통해 어린이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앞으로도 변함없이 교통안전 의식 함양과 선진 교통문화 정착에 혼신의 힘을 다해 달라”며 “도의회도 여러분의 활동에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충남녹색어머니회가 주최하고 충남교통연수원이 주관한 이날 행사는 유 의장을 비롯해 김지철 충남교육감, 이명교 충남경찰청장, 양창모 충남교통연수원장, 김미애 충남녹색어머니연합회장과 회원 450여 명이 참석했다.

 

===============================================================================

 

충남도의회, 빅데이터 분석으로 맞춤형 복지 정책 선도

-데이터 기반 복지·보건 연구모임 최종 세미나 개최-

충남도의회 ‘데이터 기반 충남 복지·보건 연구모임’은 5일 문화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올해 활동을 마무리하는 최종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연구모임 대표인 도의회 김연 문화복지위원장(천안7)을 비롯해 이공휘 행정자치위원장(천안4), 정병기 의원(천안3), 충남연구원 김기흥 박사, SK 지오비전(Geovision) 최진영 팀장, 노인복지 담당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기흥 박사는 ‘충남 사회적 농업의 지역정책 접목방안’을, 최돈정 연구원은 ‘복지수도 충남 구현을 위한 데이터 기반의 정책 방향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회원들은 도내 독거, 치매, 장애 노인의 거주지 데이터를 토대로 노인복지 수요가 높은 지역을 발굴해 공간 빅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지역이 주도하는 공공 빅데이터 분석체계를 구축해 실효성 높은 복지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의회가 도민 행복을 위한 데이터 기반 행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사회적 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지난 11월 28일 도 농업경제환경위원회에서 의결돼 오는 16일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

 

충남도의회 의정모니터 활성화 연찬회 개최

-제1기 의정모니터 요원 초청…성과 점검·내년 운영방향 논의-

충남도의회(의장 유병국)는 5일 충남도서관 다목적실에서 의정모니터 활성화를 위한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찬회는 제1기 의정모니터로 위촉된 요원들을 대상으로 올 한 해 활동 성과를 점검하고 요원 역량 강화와 내년 운영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니터 요원들은 이자리에서 도민 의견수렴 창구기능 강화 계획과 제보 활용력을 높이기 위한 글쓰기 방법 특강을 청취한 후 효율적인 활동을 위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접목 방안 등의 의견을 교환했다.

유병국 의장은 “의정모니터는 지난 1년간 도내 곳곳에서 생동감 있는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개선 의견을 제안하는 등 의회와 도민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며 “소중한 의견이 의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의정모니터는 열린 의정활동 구현을 위해 올해 초 마련된 제도로 도의회 시책에 대한 제도 개선, 주민 불편 또는 위법·부당 사안이나 미담수범 사례 등을 제보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충남도의회 김연 문복위원장, 지역문학관 활성화 방안 포럼 참석

충남도의회 김연 문화복지위원장은 5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1회 충청남도 지역문학관 활성화 방안 포럼’에 참석해 행사 개최를 축하했다.

충남문학관협회(회장 조규범)가 주최하고 충남문화재단이 후원한 이번 행사는 지역문학관 발전방안을 모색코자 열렸다. 김 위원장을 비롯해 충남도 고준근 문화체육관광국장과 관계 공무원, 문학관장과 각계 문학단체 대표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전보삼 한국문학관협회장의 ‘지역문학관 위상과 역할’과 이인화 내포문화연구소장의 ‘충남 지역문학관 현황과 활성화 방안’, 이재인 충남문학관장(경기대 국문과 명예교수)의 ‘문학관의 3중적 위치’ 등 주제발표와 질의답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김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도의회에서도 지역문학관 활성화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의회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고민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문학관협회는 포럼에서 제시된 문학관 발전방안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문학관을 중심으로 한 충남의 문학진흥정책을 제안하고 관련 기관과 협의할 예정이다.

김연 위원장
김연 위원장
의정모니터단 연찬회
의정모니터단 연찬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