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5 12:02 (월)
충청남도, 농업 데이터 수집에서 활용으로 전환
충청남도, 농업 데이터 수집에서 활용으로 전환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2.05.02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활용 우수농가
빅데이터 활용 우수농가
빅데이터 활용 우수농가

충남도 농업기술원 농업 데이터를 활용해 ‘충남형 스마트팜 모델’을 개발한다고 2일 밝혔다.

농업 빅데이터 수집사업은 작물별 스마트팜 기반 구축을 위해 시설 및 노지 작물의 생육 특성, 재배환경 조사 등 빅데이터를 수집 활용하는 사업이다.

현재 농촌진흥청, 9개 도원과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수집된 농업 빅데이터를 분석해 농가가 생육단계에 따라 정밀한 환경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도내 농업 빅데이터 수집은 부여, 논산 및 공주 등 스마트팜 시설재배 20농가와 노지재배 15농가를 대상으로, 시설 작목에 딸기, 방울토마토, 잎들깨와 노지 작목에 고추, 콩 및 배추에 대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이를 기반으로 최적 생육환경 설정 모델 등 지역에 특화된 재배관리 기준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농촌진흥청은 지난달 27일 공주에서 농업 빅데이터 수집 참여 농가 중 우수농가에 대한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 농가는 작물생육 및 병해충관리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밀관리가 이뤄지는 모범사례로 선정됐다.

도 농업기술원의 관계자는 “지금까지 수집된 작물분야의 빅데이터 분석 과정을 통해 정밀 환경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지역별 작물 재배에 최적화된 모델을 개발하고 농가에 보급해 충남지역 스마트팜 농가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