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34 (목)
충남교육청 학교자체평가, 평가부담 줄이고! 민주적 소통 늘리고!
충남교육청 학교자체평가, 평가부담 줄이고! 민주적 소통 늘리고!
  • 서화랑 기자
  • 승인 2022.04.28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교육청
충남교육청
충남교육청

충남교육청에서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으로 교육감이 학교평가 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2015년부터 학교자체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학교자체평가는 학교 구성원이 교육과정의 수립-추진-평가-환류 단계를 거치며, 학교 실정에 맞는 학교 운영과 그에 따른 책무성을 강화하고, 특색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유도하여 학교 운영에 대한 교육가족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교육청에서는 ▲교육과정 ▲수업과 생활교육 ▲학교 운영 ▲교육성과와 관련된 ‘필수영역 지표(12개 항목)’와 학교별 2개 항목 이상 선택해 평가하는 ‘학교 선택지표’로 이루어진 평가 지표를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보급함으로써 교육공동체의 실질적인 참여를 통한 자체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교육청은 27일(수)부터 28일(목)까지 2일 간 보령에서 도내 14개 교육지원청 초등, 중등 교감 대표단을 대상으로 자율·참여성장의 학교자체평가를 위한 배움자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배움자리는 ▲학교자체평가의 이해 ▲초, 중, 고 학교급별 학교자체평가 운영 사례 ▲교사 전문성 발휘 어떻게 지원할까? ▲학교자체평가와 학교교육과정평가 일원화 방안 순으로 운영됐으며, 참석자 간 효과적인 학교평가에 대한 토의가 이뤄졌다.

이병도 교육혁신과장은 “학교자체평가를 교육과정 평가와 연계하여 실시해 일선 학교의 평가 부담을 줄이고, 교육공동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실질적인 평가가 이루어져 학교교육의 만족도가 제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