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06 (수)
[서산종합] 버스승강장 탄소발열의자 확대 운영
[서산종합] 버스승강장 탄소발열의자 확대 운영
  • 류병욱 기자
  • 승인 2019.11.1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발열의자가 설치된 버스승강장
탄소발열의자가 설치된 버스승강장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올 겨울 버스승강장 탄소발열의자를 확대 운영한다.

서산시는 겨울철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추위를 덜어주기 위해 승강장에 설치된 발열의자 가동을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36개의 탄소발열의자를 설치했으며, 발열의자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이 좋아 하반기에는 1억2천5백만원을 투입해 34개의 발열의자를 추가로 설치 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설치되는 제품은 기존 탄소섬유제품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탄소나노소재를 이용한 면상 발열의자로, 초저전력 발열방식으로 제작되어 기존 제품보다 전기료를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효과와 반영구적인 수명이 특징이다.

성기영 교통과장은 “올 겨울 시민들이 따뜻하고 편안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발열의자 확대 설치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선진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사랑의 땔감 나누기 행사’로 더 따뜻해진 서산시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15일 석남동 임업기계창고에서 맹정호 서산시장을 비롯한 김원균 서산시 산림조합장과 직원, 석남동 행정복지센터 직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랑의 땔감 나누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겨울철 취약계층의 난방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됐으며, 참석자들은 숲 가꾸기 사업에서 발생된 산림부산물을 활용해 유압도끼로 땔감을 만들고 석남동의 취약계층 6가구에 전달했다.

서산시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의 난방비 부담을 덜어주고, 산림 내 부산물을 제거함으로써 산불예방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년 사랑의 땔감 나누기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관내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 70여 가구를 대상으로 100여 톤을 지원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이번 사랑의 땔감 나누기 행사를 통해 겨울철 땔감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이 훈훈한 온정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 모두가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서산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공용버스터미널 일원 ‘2020년 충남도 범죄예방디자인 공모사업’선정

억 2천만원 투입해 골목길 정비 및 안심폴, CCTV 설치 -

서산시 공용버스터미널 일원이 ‘2020년 충청남도 범죄예방디자인(CPTED) 공모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범죄예방디자인(CPTED)이란 범죄를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 요인을 제거하고 환경을 새로이 디자인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기법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으로 도비 1억5천만원을 확보했으며, 총사업비 3억 2천만원을 들여 골목길을 정비하고 안심폴 및 CCTV를 설치하는 등 서산공용버스터미널 일원에 셉테드 기법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준우 도시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공용버스터미널 주변의 범죄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주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공공갈등관리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 시민배심원단의 참여적 의사결정 실습, 갈등현장 방문 -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직원 50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광주시 일원에서 공공갈등관리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정책 현장에서 늘어나는 갈등민원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해결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 주관으로 전문가를 초청해 다양한 공공갈등의 유형을 살펴보며 갈등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특정 현안에 대해 찬성과 반대로 입장을 밝히고, 시민배심원단의 종합토의와 평결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참여적 의사결정을 실습했으며, 개발과 환경이라는 갈등이 수년 간 지속되면서 국내 대표적 갈등사례로 꼽히는 시화호 현장을 둘러봤다.

김종길 시민공동체과장은 “갈등사례에 대한 분석과 해결 모델 제시를 통해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갈등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며 “현장 중심의 갈등관리를 통해 정책 수용성과 시민 신뢰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공공갈등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주요 사업에 대한 갈등영향분석을 의무화하는 등 공공갈등 관리에 힘을 쏟고 있으며, 자원회수시설 설치와 공용버스터미널 이전 관련 갈등을 숙의기반 시민참여를 통해 해결한 사례는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꼽히며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서산아카데미, 먼나라 이웃나라 저자 ‘이원복 교수와 떠나는 세계여행’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오는 19일 서산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이원복 교수를 초청해 제70회 서산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이번 아카데미 강연은 이원복 교수가 직접 러시아 대륙을 횡단하면서 느꼈던 여러 가지 일들과 동방정교, 이슬람교 등 세계 문화에 나타난 종교의 영향 등에 대해 ‘이원복 교수와 떠나는 세계 여행-동방정교와 러시아 횡단기’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원복 교수는 1946년 대전 출신으로, 서울대학교에서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독일 뮌스터대학 디자인학부에서 서양미술사를 전공했다.

한국애니메이션 만화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덕성여대 교수를 거쳐 총장으로 재직했으며, 현재는 덕성여대 시각디자인학과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표 작품으로는 「먼나라 이웃나라」, 「가로세로 세계사」, 「세계사 산책」, 「와인의 세계, 세계의 와인」 등 다수가 있다.

서산아카데미는 서산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입장 가능하며, 식전공연으로 진행 될 여성타악그룹 ‘도도’의 독창적이고 매혹적인 전통 타악공연은 아카데미에 참석한 시민들께 다양한 전통예술 볼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이원복 교수님의 여행 이야기를 통해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많은 시민들께서 만화로 세상을 이야기하는 이원복 교수님의 강연에 함께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서산시, 풍수해보험 가입 적극 추진

- 보험료 최대 92%지원, 서산 시민 누구나 가입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겨울철 재난을 대비해 풍수해보험에 가입할 것을 당부했다.

풍수해보험(주택, 온실)은 예기치 못한 풍수해로부터 시민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국가와 지자체에서 보험료를 지원해주는 정책보험으로, 태풍, 홍수, 호우, 해일, 강풍, 풍랑, 대설, 지진 등 8가지 유형에 대해 보장하며, 총 보험료의 55~92%를 국가 및 지자체에서 지원한다.

특히 풍수해로 인한 피해 발생 시 위로금 차원의 정부 재난지원금과는 달리 실질적 피해 복구가 가능한 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가입 대상은 건축물관리대장에 등재된 주택과 온실(비닐하우스포함)이며, 보험기간은 1년으로 연중 가입 가능하다.

특히 내년부터는 일부지역에서만 시범적으로 시행하던 소상공인(상가·공장)보험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더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가입 희망자는 서산시청 안전총괄과 또는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보험사(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화재, KB 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김규진 안전총괄과장은 “올해 예기치 못한 태풍‘링링’이 우리시에 피해를 준 것처럼, 재난은 언제 발생할지 모른다” 며 “많은 시민이 풍수해보험을 가입해 재난으로부터 스스로 지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서산시 보건소, 어린이 장애 체험 교실 성료

서산시 보건소는 2019년 9월 26일부터 11월 14일까지 관내 유치원 5개소에서 6~7세 어린이 191명을 대상으로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어린이 장애 체험 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어린이 장애체험 교실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없애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장애인 인식개선 사업으로 장애인을 대하는 에티켓, 장애인이 차별받는 사례, 장애를 차이로 받아들이는 이론교육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체험교육으로 진행됐다.

어린이들은 휠체어를 타고 코스를 돌아오는 지체장애인 체험, 안대를 쓰고 시각장애인용 흰지팡이로 걸어보는 시각장애인 체험과 손이 불편한 뇌병변 장애인이 사용하는 도구를 착용하고 음식을 집는 체험 등 다양한 장애체험을 통해 장애인의 어려움을 느껴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치원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아이들이 장애인은 불쌍한 사람이 아니라 단지 차이가 있는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없애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어린이 장애체험 교실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애인인식개선 사업으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없애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김인호 대산읍 대산6리 이장, 읍행정복지센터에 1,000만원 '기탁’

서산시 대산읍 대산6리 김인호 이장은 11월 14일 대산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고 성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

김인호 이장은 수시로 사랑의 쌀을 기부하는가 하면 노인대학 등에 성금을 기탁하는 등 주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선행으로 지난 2017년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표창을 받은 바 있으며, 매년 겨울철이 되면 어려운 이웃을 위해 1,000만씩을 기탁해 오고 있다.

김인호 이장은 “비록 큰 금액은 아니지만 주변에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작은 정성이라도 보낼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급격히 쌀쌀해지는 날씨에 떨고 있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쓰였으면 좋겠다" 는 뜻을 밝혔다.

최은환 대산읍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거금을 기탁해주신 대산6리 김인호 이장님의 이웃사랑 실천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개인으로서 내놓기 힘든 성금을 쾌척해주신 기탁자의 바람처럼 관내에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노력해 행복한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힘쓰겠다" 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

 

서산시, `국가기후변화대응 건강분야` 질병관리본부장 표창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지난 1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년 온열․한랭질환 감시체계 워크숍에서 '국가기후변화 대응 건강분야’ 유공기관으로 선정돼 질병관리본부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가기후변화 대응 건강분야’정부포상은 질병관리본부가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한파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온열․한랭질환 감시체계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감시체계 발전에 기여한 기관 및 유공자를 발굴해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서산시는 온열·한랭 질환에 대한 예방교육·캠페인 등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감시체계를 적극적으로 운영해 기후변화 대응정책을 적극 펼쳐 건강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받아 이번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송기력 보건소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기후변화 대응정책을 적극 펼쳐 더 건강한 서산시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해미시장 관광형 테마시장으로 조성 완료!

억 예산 투입해 , 95년 만에 현대적 공간으로 재탄생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서산의 대표시장 중 하나인 해미시장의 시설현대화 사업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1924년에 개설된 해미시장은 시 소유의 전통시장으로 지역주민의 찬거리, 옷, 신발 등 생활필수품의 유통을 책임져 왔으나, 인근에 대형 유통매장이 들어서며 경쟁력 약화와 시설노후화로 인한 화재나 기타 안전사고 위험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서산시는 낙후된 시설을 개선해 쾌적하고 편리한 쇼핑환경을 조성하고,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해 관광형 테마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6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현대화 사업을 추진했다.

시는 점포 입점이 마무리되면 12월 중 개장식을 개최하고 본격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해미시장에 상인들이 들어차고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주민편의 도모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해 관광형 테마시장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김장철 맞이 서산 농특산물 대전서 판촉전 개최

- 11.15~24까지 대전농협유통에서 2차례 직거래장터 운영, 절임배추도 인기 만점 -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인기 만점인 서산배추와 무, 마늘, 생강, 양파 등 김장채소 등을 한자리에 판매하는 대도시 직거래장터를 15일부터 24일까지 농협대전유통(대전시 안영동 소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행사는 15일부터 17일까지, 22일부터 24일까지 2차례 나눠 열리며, 이 기간 동안 산지에서 갓 수확한 싱싱하고 안전한 김장용 채소 20여 품목을 시중가보다 20~30%까지 저렴하게 판매한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3만원 이상 구매고객들에게는 선착순으로 홍보용 뜸부기 쌀(포당 800g) 1포씩을 증정하는 이벤트 행사도 진행하는 등 서산시 우수 농특산물 등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산뜨레몰(www.seosanttre.com)을 통해서도 절임배추, 마늘, 천일염 등 김장재료를 시중가보다 20% 할인 판매하는 행사도 진행 중으로, 특히 절임배추가 전국 각지의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산배추는 미네랄이 풍부한 황토밭에서 작물의 생육을 돕는 해풍을 맞고 자라, 그 맛이 아삭아삭하고 달콤한 것이 특징으로, 서산에는 5개 업체가 절임배추를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20㎏박스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약간 오른 3만3천원에서 3만9천원선에서 사전예약 주문을 받고 있다.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은 “서산은 배추, 마늘, 양파, 쪽파, 천일염 등 품질 좋은 김장재료가 많이 생산되는 지역”이라며 “앞으로 대도시 직거래행사와 온라인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새로운 판로개척과 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모바일 커뮤니티“마미든든 사랑방” 운영 ‘호응’

서산시보건소에서 지난 9월부터 운영 중인 모바일 커뮤니티 “마미든든 사랑방” 이 임신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4일 시에 따르면 ‘마미든든 사랑방’은 한의약 전문가와 임신부들의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으로 「2019 한의약 임신부건강교실 마미든든」 참여자 33명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커뮤니티는 한의약 임신부건강교실(오프라인)을 시작하면서, 온라인을 통해 전문 멘토와 임신부들이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회원 모두가 임신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엔 이미 중학생 아이를 둔 선배 임신부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참여자와 멘토 간 질의응답도 활발히 이루어져 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소통과 정보공유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모바일 커뮤니티 「마미든든 사랑방」 에 참여중인 한 임신부는 “한의사에게 궁금한 것을 수시로 물어볼 수 있고, 시에서 제공되는 임신 육아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도 들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며, “주로 온라인으로 소통하지만, 호수공원에서 있었던 임신부의 날 홍보관도 모여서 함께 가는 등 오프라인에서도 그 만남을 이어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18일까지 4주간 운영된 「2019 한의약 임신부건강교실 마미든든」 은 참여자 모집 하루도 안 돼 정원이 초과된 인기 강좌로, 일반적 강의 형식보다는 대상자 참여교육을 권장하고 잘못된 민간요법 알기를 비롯해 전통 태교의 현대적 의의, 태항아리 만들기, 한의약 산후조리 등으로 구성되어 많은 호응을 얻은바 있다.

 

=============================================================================

 

16일 서산해미읍성에서 퓨전국악공연 열려!

오후 1시와 3시 퓨전국악그룹 퀸(Queen) 출연해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예정 -

서산시 문화시설사업소에서는 오는 16일 서산해미읍성에서 퓨전국악공연을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퓨전국악의 아이돌이라 불리는 퓨전국악그룹 ‘퀸(Queen)’이 출연할 예정이다.

이십대 국악인들로 구성된 ‘퀸’은 한국 전통 악기인 가야금, 장구, 대금과 현대 악기인 전자바이올린 등을 결합해 동서양을 아우르는 곡을 연주하는 퓨전 국악의 대표적인 그룹이다.

공연은 오후 1시와 3시 총 2회 진행되며, 러닝 타임은 각 40분으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곡을 연주해 남녀노소에게 특별한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김영식 문화시설사업소장은 “시민들의 높아진 문화수준에 발맞춰 그에 걸맞은 공연을 준비하고자 노력했다”며 “많은 분들이 오셔서 즐겁게 관람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서산시, 찾아가는 인권교육 실시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이달 말까지 관내 민간단체․학생․공무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인권교육을 실시한다.

서산시는 지난 13일 서산시재향군인회 사무실에서 회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 전문 강사를 초빙해 인권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인권교육은 높아져 가는 인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반영하고 인권이 존중받고 보호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시민 인권 의식을 높이기 위해 진행된다.

서산시 관계자는 “찾아가는 인권교육은 시민들이 인권의 의미를 되새기고 자신과 타인의 삶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생활 속 인권을 주제로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산시는 지난 10월 31일 대한적십자사서산지구협의회를 시작으로 이달 말에는 관내 고등학교 학생,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

 

서산시, 재가장기요양기관 센터장과의 간담회 개최

애로사항 청취 및 지속적인 협력·발전 방안 모색 -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지난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재가장기요양기관 센터장 43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가장기요양기관 센터장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시와 재가장기요양기관 간 정보공유 및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재가장기요양기관 운영에 대한 현안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재가장기요양사업 제도 변경사항 및 장기요양기관의 법규 준수 안내 등 중요사항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이날 제기된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에 대해 적극 검토하고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발전적 방향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정의 경로장애인과장은“장기요양기관 종사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적극 수렴해 근로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등 종사자분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일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서산시에는 재가장기요양기관 64개소가 운영 중이다.

공공갈등관리 역량강화 워크숍 단체사진
공공갈등관리 역량강화 워크숍 단체사진
제70회 서산아카데미 홍보 포스터
제70회 서산아카데미 홍보 포스터
풍수해보험 홍보 포스터
풍수해보험 홍보 포스터
김인호 이장이 성금을 기탁하는 모습
김인호 이장이 성금을 기탁하는 모습
지난 1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년 온열․한랭질환 감시체계 워크숍에서 '국가기후변화 대응 건강분야' 유공기관으로 선정된 서산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년 온열․한랭질환 감시체계 워크숍에서 '국가기후변화 대응 건강분야' 유공기관으로 선정된 서산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해미시장 전경
해미시장 전경
2019년 한의약 임신부건강교실 마미든든 강의 모습
2019년 한의약 임신부건강교실 마미든든 강의 모습
13일 열린 재가장기요양기관 센터장과의 간담회 모습
13일 열린 재가장기요양기관 센터장과의 간담회 모습
지난 13일 개최된 재향군인회 찾아가는 인권교육
지난 13일 개최된 재향군인회 찾아가는 인권교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