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06 (수)
“마음뿐이던 자원봉사, 이제 실천해볼래요”
“마음뿐이던 자원봉사, 이제 실천해볼래요”
  • 김동성 기자
  • 승인 2022.03.25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 대산중학교(교장 김기웅)는 지난 23일 오후, 1학년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기본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봉사활동 소양교육’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 확대와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한 기초지식 함양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교육은 1학년 각 반 교실에서 코로나19 방역지침 하에 진행되었다.

봉사활동을 시작하는 신입생을 위해 1365자원봉사포털 가입 및 활용방법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연계 방법 등의 활동 절차를 교육했다. 또, 학생들이 다양한 자원봉사를 경험할 수 있도록 여러 봉사활동과 수요처에 대한 정보를 함께 안내했다.

학생들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와 가치, 봉사자의 역할 등의 기본교육을 통해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배려와 나눔을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사)서산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학수)에서 새 학기를 맞아 관내 중고등학교를 방문해 실시하는 ‘청소년 자원봉사 순회교육’으로 7교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해 진행됐다.

센터 관계자는 교육을 통해 자원봉사의 유래부터 특성과 봉사자의 자세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자원봉사는 아무런 대가 없이 자신의 뜻으로 시간과 재능,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해 활동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발성, 무보수성, 공익성, 지속성을 강조했다.

또한 봉사자는 자원봉사 하는 목적을 분명히 알고 순수한 자세로 임해야 한다는 것과, 활동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봉사해야 한다는 것, 봉사자는 양심적이어야 하며, 끊임없이 공부하며 배우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안내했다.

이어 1365 자원봉사 포털에 대한 안내와 함께 교육을 마쳤다.

1학년 김ㅇㅇ 학생은 “중학생이 되어 막연하게 알게 된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가 쉬웠다. 봉사동아리를 만들어서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순회교육을 진행한 김학수 이사장은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자로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뒷받침해주겠다”며 “앞으로도 청소년 자원봉사자 육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기웅 교장은 “오늘 이뤄진 교육으로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일깨워줄 뿐 아니라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해 즐겁고 안전한 봉사활동을 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1365 자원봉사 포털은 가입하면 나에게 꼭 맞는 ‘맞춤형 자원봉사’를 검색할 수 있고, 자원봉사 실적관리에서 확인서 관리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자원봉사종합보험을 통해 자원봉사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또한 봉사에 참여하는 방법은 www.1365.go.kr에 접속한 후 지역, 분야 등 자신의 조건에 맞는 자원봉사를 조회하고, 자원봉사 상세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여 자원봉사를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