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26 (금)
부여군 치매안심센터, '찾아가는 무료 치매"기검진' 추진
부여군 치매안심센터, '찾아가는 무료 치매"기검진' 추진
  • 진금하
  • 승인 2022.01.1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아가는 무료 치매조기검진 장면

부여군은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농한기를 맞아 마을회관을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3차접종을 완료한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 및 치매예방교육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치매선별검사는 기억력이 저하되는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다. 집중검진 대상인 만 75세 진입자 및 만 75세 이상 독거 어르신은 1년에 1번 검사를 받아야 한다. 시간은 약 15분 정도 소요되며 검사 결과 인지저하자인 경우 협력의사(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통해 2단계 진단검사를 받는다. 진단검사에서 치매로 진단된 환자는 협약병원(성모의원)에서 뇌CT, 혈액/소변검사 등 3단계 감별검사를 진행하며 비용은 무료다.

부여군은 지난해 3,152명에 대한 치매선별검사를 실시했다. 이중 인지저하자 336명에 대해 진단검사를 실시, 238명의 치매환자를 조기 발견했다.

치매진단 시 치매안심센터 등록을 통해 △치매치료관리비지원(소득기준에 따라 월 3만원 이내) △조호물품 지원 △쉼터 프로그램 △가스안전차단기 보급 △사전지문 등록 등 치매환자 맞춤형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김갑수 부여군치매안심센터장은 “코로나19로 사회적 환경이 취약해진 만큼 고령 어르신들에 대해선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고 있다”며 “치매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부여군을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여군은 2021년부터 전국 최초로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를 앓고 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경도인지장애자 치매 발병률 감소를 위한 사회성과보상사업(SIB)’을 추진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6월 ‘2021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