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4:50 (목)
[서산종합] 4일부터 시내버스 증차 및 증회
[서산종합] 4일부터 시내버스 증차 및 증회
  • 서화랑 기자
  • 승인 2019.03.0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버스가 대산버스터미널을 출발하고 있는 모습
미니버스가 대산버스터미널을 출발하고 있는 모습

서산시 시내버스 운행개선으로 시민 교통편의 향상에 ‘박차’

시민과의 대화 건의사항 및 주요 접수 민원 분석을 통해 4개소 증차 및 증회 실시 -

맹정호 시장 “ 금년 중 최대한 감회 노선 복원할 것 ”

 

 

지난 1월 1일 버스 노선 개편 후 버스이용 불편에 따른 주요 민원사항 개선을 위해 지난 4일부터 시내버스가 증차 및 증회 됐다.

앞서 서산시는 금년 1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 주 52시간 근로시간 준수에 따라 불가피하게 버스노선 개편을 실시한바 있으며, 시민피해 최소화를 위해 비수익 노선을 중심으로 1일 운행횟수 55회 감회와 막차시간 단축 등 8%의 감회를 단행해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져왔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시민과의 대화 시 건의된 사항과 주요 접수민원을 분석해 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4개소에 대해 증차 및 증회를 실시했다.

이번에 개선된 노선은 ▲21:05 터미널발 대산행 막차 증차 ▲14:15 터미널발 인지 산동리행 증회 ▲09:30 터미널발 운산 상성리행 증회 ▲13:00 터미널발 고북 장요리행 증회이다.

또한 서산시 최초로 대산읍 지역에 대해 낮 시간대 미니버스(16인승) 3대를 운영해 운송원가 절감과 원활한 버스운행으로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시는 금년 3월말 미니버스 1대를 추가 증차하고 앞으로 부석, 인지, 해미, 고북 등으로 확대 시행해 미니버스 운행을 활성화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맹정호 시장은 “금년 1월부터 시행한 버스노선 개편으로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은 점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서령버스 기사 충원을 통해 금년 이내로 감회된 노선을 최대한 복원하고 공약사항인 시외버스 막차(센트럴시티 22:50) 증회와 마을택시 확대, 시내버스 무료 와이파이설치 등 시민을 위한 교통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공동육아나눔터 3,4호점 업무 협약 체결

공동육아나눔터 3,4호점 5년간 무상사용 업무 협약 -

서산시가 지난 7일 서산센스빌아파트(입주자대표회장 박치민), 힐스테이트서산(입주자대표회장 강홍윤)과 공동육아나눔터 3,4호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은 공동육아나눔터 3,4호점 공간을 5년간 무상 사용하는 협약으로, 서산시는 이웃 간 자녀를 함께 돌보고 육아경험과 정보를 나누며 맞벌이가구의 양육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지난해 공동육아나눔터 1,2호점 설치 운영에 이어 금년에 두 개소를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지역 육아품앗이 공간인 공동육아나눔터는 아파트 단지 내 주민공동시설에 설치되며, 아파트 거주민이 아니어도 지역 주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열린공간”으로 보다 가까운 곳에서 육아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핵가족화로 인해 약해진 가족돌봄 기능을 보완해 지역사회 돌봄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아파트의 공간을 공동육아나눔터로 사용하는데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신 각 아파트 입주자대표 및 임원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시설보육과 양축으로 지역별 여건에 맞는 가정 내 양육을 지원함으로써 공동육아나눔터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2019 서산시 성과평가 기본계획」확정 시행

서산시가 조직의 생산성과 성과관리의 체계적 운영을 위해 지난 7일 김현경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서산시 업무평가위원회를 열고「2019 서산시 성과평가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확정된 성과평가 기본계획은 ▲부서장책임경영평가 ▲읍면동장책임경영평가 ▲보건지소평가 ▲보건진료소평가 ▲수시평가 ▲서산시 10대성과 사업의 총 6개 분야를 연1~2회 평가하는 것으로, 읍면동을 포함한 서산시 모든 부서가 소통과 협업을 기반으로 생산성 넘치는 시민 위주의 창의적 시정을 펼쳐 다양한 분야의 가치있는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 구현을 위해 마련됐다.

시 관계자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2007년부터 자체 운영하고 있는 서산시 성과관리시스템(SSIMS)을 활용 내부직원과 시민평가단, 서산시업무평가위원 그리고 4급 이상 행정전문가들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평가방식을 운영할 예정”이라며 “평가결과 우수부서에 대한 시상과 인센티브를 통해 생산성과 열정이 넘치는 생동감 넘치는 조직을 만들어 미래지향적 경쟁력을 더욱더 강화시키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현안업무 협업을 위한 농어촌공사와의 간담회

서산시는 지난 6일 한국농어촌공사 서산태안지사에서 주요 현안업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업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서산시와 한국농어촌공사는 지난해 10월 처음 간담회를 개최한 이후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갖는데 의견을 모아 이번 1분기 간담회를 개최하게 됐으며, 맹정호 서산시장의 시민과의 대화 시 한국농어촌공사 관리구역에 대해 나온 건의사항 해결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관내 주요 저수지 수계연결사업의 기본조사용역 착수보고회를 함께 실시했으며, 한국농어촌공사의 아산호~삽교호~대호호 농촌용수이용재편사업과 연계 추진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서산시와 한국농어촌공사가 힘을 모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장순환 건설과장은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주요 현안업무를 공유하고, 소통과 협업으로 시민의 서산을 만드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서산시 부춘동, 관내 사회단체와 독거노인 사랑잇기사업 추진

서산시 부춘동에서는 1인 세대의 고독사 예방 및 저소득 취약계층의 보호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독거노인 사랑잇기사업’을 추진한다.

부춘동 적십자봉사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체육회 등으로 구성된 사업추진단은 2인 1조로 관내 도움이 필요한 독거노인에게 한 달에 두번 이상 방문과 수시 안부전화를 통해 소통하며 애로사항을 부춘동 행정복지센터에 연계하고 외로움과 위기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는 등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1:1 결연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78명으로 지속적으로 돌봄이 필요한 가정이다.

김영중 부춘동장은 “이번 사업은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발생과 고독사가 사회문제로 부각되는 요즘, 지역 주민 스스로 이웃을 보살핀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민간협력을 통해 취약계층 보호와 사회안전망 확대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서산시, 시민 중심 서산을 위한 ‘사전 검토 리스트’ 도입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정책 수립 시 민선7기 가치(소통, 협업, 시민 중심 혁신)와 행정 절차를 미리 점검할 수 있는 사전 검토 리스트를 도입했다고 7일 밝혔다.

사전 검토 리스트는 소통, 협업, 시민 중심 혁신, 행정 신뢰 제고 등 총 4개 분야, 1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정책에 대한 계획 수립 시 업무 담당자는 사전 검토 리스트를 작성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

소통 분야는 시민, 의회, 유관 기관․단체 등의 의견 수렴과 참여 방안에 대해 검토하도록 되어 있다.

협업 분야에서는 관련 부서와 중앙부처, 타 자치 단체 등 내․외부 협력 방안에 대해 체크한다.

시민 중심 혁신 분야에서는 규제 개선, 행정서비스 혁신, 갈등 요인, 안전 및 환경 대책, 사회적 약자 배려에 대해 검토하게 된다.

행정 신뢰 제고 분야에서는 관련 법령과 절차, 재원 확보 방안, 정책의 파급효과와 대책 등에 대해 점검한다.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은 “이번 사전 검토 리스트 도입으로 시민 중심의 민선7기 가치 확산과 행정 신뢰도 제고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2019년도 행복한 도시 만들기 공모사업 선정

- 충남도 스마트 공원 조성사업 및 교통안전 환경 개선사업 선정되어 2억 1천만원 확보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영진크로바 인근의 어린이 공원 조성사업과 해미읍성 주변 도로의 안전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 나선다.

서산시는 충청남도가 주관한 ‘2019년도 행복한 도시만들기 공모사업“에서 스마트 공원 조성사업과 교통안전 환경 개선사업에 선정되어 도비 2억 1천만원을 확보했다고 7일 밝혔다.

‘행복한 도시만들기 사업’은 시설이 노후 되거나 편의시설이 부족한 도시공원, 고령운전자와 보행약자 등 교통사고 발생이 많은 도로, 지역의 부족한 주차 공간 보완 등 안전한 체육 및 여가 활동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충남도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 1월 각 시·군으로부터 공모사업 신청을 받아 2월 현지실사와 사업설명을 통한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사업을 결정했다.

스마트공원은 석남동 영진크로바 아파트 인근에 어린이 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며, 주민들에겐 만남과 휴식의 공간을, 어린이에게는 제약 없는 활동공간을 제공해 지역문화 활성화 및 주민 화합과 소통의 장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한 안전한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연간 100만명이 찾고 있는 우리지역의 명소인 서산해미읍성 주변에 인도 및 우천형 비드를 사용한 차선도색, 발광형 교통표지 등을 설치해 보행자의 안전한 통행로 확보와 교통사고 예방에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시는 앞으로 편입용지 보상과 실시설계를 거쳐 공사에 착공할 예정이며, 금년 중 사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금년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스마트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공무원 대상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교육 실시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지난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무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직자들의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업무분야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행정 공감대 형성 및 빅데이터 활용 마인드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마련됐으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정한민 교수를 초청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자원인 빅데이터에 대한 개념과 이해, 행정에서의 국내・외 빅데이터 활용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했다.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5G, 블록체인, 자율주행차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빅데이터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이석봉 공보전산담당관은 “빅데이터 시대에 업무별・분야별 전문지식을 가진 직원으로 나아가는데 이번 교육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빅데이터를 통해 시민에게 더 많은 도움을 주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달라”고 당부했다.

 

=========================================================================

 

서산시, 오상자이엘(주)과 업무협약 체결

- 지역사회복지 향상과 복지사각지대 발굴 대상자에 대한 자원 연계 협력 약속-

서산시는 지역사회복지 향상과 기업체 협력을 통한 커뮤니티 케어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6일 시청 상황실에서 오상자이엘(주)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진중관 사회복지과장과 오상자이엘(주) 생활건강사업 김성엽 본부장 등 관계자 8명이 참석했으며 협약서 서명, 기념촬영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업무협약으로 양측은 ▲복지사각지대 발굴 대상자에 대한 지역자원 연계 ▲서산시 축제 등 행사시 기업체 제품 무료 지원 ▲저소득층 물적 자원 서비스 제공 등 지역 복지자원 발굴 및 연계 추진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오상자이엘(주)는 1993년 설립되어 인천에 본사를 두고있으며, 서산테크노벨리에 서산공장이 입주해 화장품 연구개발 및 유통 등 사업을 활발히 진행중이다.

특히, 지난 1월 서산시에 화장품 3종 1,000세트(현금 1억1천7백만원 상당)를 기탁하는 등 사회 공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 하고 있다.

진중관 사회복지과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다양한 업체들이 부담 없이 나눔을 실천하고 지역복지증진 및 사회공헌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지역 네트워크 강화 및 보다 나은 서산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 천수만, 겨울무논 흑두루미를 품다.

- 고북면 사기리 무논조성지역에 흑두루미 2천여마리 찾아 -

- 수위 높아진 간월호의 대체 서식지로 활용 -

세계적인 철새도래지인 서산 천수만에 조성한 무논(물논, 물을 채워놓은 논)에 천연기념물 및 멸종위기야생동식물 2급으로 지정하여 보호하는 흑두루미(학명 : Grus monacah) 2천여 개체가 몰려들어 장관을 이루고 있다.

서산시에 따르면 고북면 사기리 간월호 지역에 조성한 47,367㎡(약 14,300여평) 면적의 무논지역에 일본 이즈미 지역과 전남 순천만 등지에서 월동 후 북상중인 흑두루미 무리 2천여 마리가 찾아 해질 무렵 장관을 이루고 있다.

시에서는 지난해 흑두루미 남하시기에 간월호의 수위 상승에 따른 모래톱 유실로 잠자리가 사라져 흑두루미가 천수만을 거치지 않고 통과한 이후 그 대책으로 겨울철새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무논지역을 조성했다.

특히, 무논지역에는 낮시간에는 오리, 기러기류의 휴식장소로 , 저녁시간에는 흑두루미의 잠자리로 활용되고 있어 천수만을 찾은 철새들에게 안정적인 서식처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질 무렵 사방에서 무논조성지역으로 날아 들어오는 흑두루미 무리들은 지나는 사람들의 탄성을 자아내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간월호 수위상승으로 겨울철새들의 대체서식지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며 “올해 무논 조성이 성공적인 결과를 나타낸 만큼 올 가을부터 그 면적을 확대하여 안정적인 겨울철새 서식처를 제공할 계획이다.” 고 말했다.

한편 서산버드랜드에서는 북상을 준비 중인 겨울철새들을 위해서 볍씨와 동물폐사체 등 먹이제공과 안정적인 서식처 제공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대한노인회 서산시지회, 2019년 정기총회 개최

대한노인회 서산시지회(회장 허영일)는 지난 6일 서산문화회관에서 대의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정기총회에선 2018년 사업계획 및 세입·세출 예산 심의와 2019년 예산 결산 보고와 감사 선출 건에 대한 심의도 진행됐다. 정기총회 후에는 경로당 회계교육도 함께 진행되어 보조금 사용의 투명한 집행과 경로당 활성화를 돕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허영일 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노인복지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해준 맹정호 서산시장에게 감사함과 최일선에서 수고해준 대의원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또한 “지난 한해 노인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및 재능나눔사업, 경로당활성화 프로그램 도입, 노인자원봉사클럽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많은 성과를 얻었다며, 2019년 한 해도 더 발전하는 노인회가 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맹정호 시장도 “서산시지회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에 있어 충남에서 선두주자 역할과 함께 시장형 일자리 창출 등 성과를 내는 만큼 앞으로도 일자리사업 확대 및 노인복지 증진사업에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공동육아나눔터 3,4호점 업무 협약 체결
공동육아나눔터 3,4호점 업무 협약 체결
현안업무 협업을 위한 농어촌 공사와 간담회
현안업무 협업을 위한 농어촌 공사와 간담회
부춘동 관내 사회단체와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 추진
부춘동 관내 사회단체와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 추진
대한노인회 서산시지회 2019년 정기총회 모습
대한노인회 서산시지회 2019년 정기총회 모습
사전검토 리스트를 검토하고 있는 서산시 직원 모습
사전검토 리스트를 검토하고 있는 서산시 직원 모습
공무원 대상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교육 실시
공무원 대상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교육 실시
서산시 & 오상자이엘 업무협약 모습
서산시 & 오상자이엘 업무협약 모습
무논조성지역의 철새들
무논조성지역의 철새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